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서영 Jan 23. 2023

새해에 홀로 그러나 아이들과 함께

나는 거의 대부분의 명절을 혼자서 보낸다. 명절날이 제일 북적이고 맛있는 음식을 먹는 날이었는데 시골에 오고 아이들 수가 불어나면서 부모님은 명절을 보내기 위해 서울로 가시고 나는 애들을 돌봐야해서 시골에 남아야 했다. 그렇게 되면서 명절은 왠지 조금 쓸쓸하게 보내게 되었다. 그래도 아이들과 함께 조금이라도 명절 분위기를 내기 위해 간식도 주고 산책도 길게 하면서 나름 기분을 내본다.  

   

[올겨울에는 눈이 많이 내렸다. 눈쌓인 길을 아이들과 함께 신나게 산책을 즐겼다.]


병원을 주 5일 운영하는 데에도 쉬는 날 하루는 봉사활동을 하니 나머지 하루는 해야 할 일을 하느라 글을 쓸 시간이 상대적으로 너무 부족하다. 우리 아이들 소식을 전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은데 글이 잘 써지지 않는다. 나의 경우, 글은 좀 마음이 차분하고 잔잔할 때 써지는데 매일 너무 쫒기니깐 글이 잘 나오지 않는 것 같다. 소식을 빨리 자주 드리지 못해서 정말 죄송하다. 

    

[열무의 풀씨 뭍히기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어디서 이렇게 많이 뭍혀오는지 맨날 떼어내주는게 일이다 일. 그래도 난 산책에 진심인 열무가 좋다.]


며칠전에는 전국적으로 폭설이 내려서 남쪽에 살면서 아주 오랜만에 설원이 펼쳐졌다. 아이들은 발도 안시려운지 나가서 놀기 바빴고 나는 너무 추워서 애들과 밖에서 놀다가 틈만 보이면 집으로 들어와 버리곤 했다. 그래도 눈위에서 아이들과 함께한 시간은 즐거웠다. 즐거워 하는 아이들 하나하나 사진에 담고 싶었는데 손이 너무 시려워서 사진을 찍기가 힘이 들어 사진을 많이 못 찍었다.    

 

[설원이 되버린 과수원을 산책하고 있다. 뽀드득 뽀드득 발자국 소리가 난다. 귀여운 아이들 뒤태를 보며 산책을 즐긴다.]


병원에 고양이 한 마리가 생겼다. 이름은 ‘웅’이다. 보호소에서 데려온 고양이로 원래 이름은 ‘옹’이 였는데 ‘옹’은 좀 옹색해 보이고 높은 데서 뛰어내릴 때마다 “웅!” 소리를 내서 ‘웅’으로 이름을 바꿨다. 웅이는 산책냥이로 병원 문을 열면 밖에나가서 놀다가 들어온다. 그런 웅이가 폭설이 내린 뒤로는 발바닥이 시렵다고 나가지 않았다. 그걸보고 밖에 길고양이들이 찍어놓은 눈발자국이 마음이 아팠다. 발이 시려운데도 무언가 먹을 걸 찾기위해 헤매고 다니는 아이들의 발자국이 더 가슴 아프게 다가왔다.  

   

[보호소에 입양갔다가 만난 고양인데 눈병이 걸려서 입원을 했다. 너무 이쁜 아이여서 간호사 선생님이 입양을 해서 병원에서 키우게 됐다.]
[밖에 나간 웅이가 우는 소리가 나서 나가보니 의자 위에서 울고 있었다. 발이 시렵다고 울고 있는 것이었다. 안고 들어왔다.]


웅이 말고 병원에 고양이 식구가 두 마리나 더 늘었다. 한 마리는 구찌라는 아이이고 한 마리는 소원이라는 아이이다. 구찌는 눈병과 감기가 심하게 걸린 채로 길에서 구조되어 병원으로 오게된 아이였다. 지금은 다행히 건강을 되찾고 좋은 가정에 입양을 가기를 기다리고 있다. 소원이는 눈이 많이 아파서 온 아이였는데 안타깝게도 왼쪽 눈을 살리지 못했다. 그래서 왼쪽 눈은 실명을 한 상태여서 아무래도 입양을 가기는 힘들 것 같아서 내가 데리고 있어야 하지 않나 싶다. 물론 장애가 있는 아이를 보듬어 주실 분이 계신다면 우리 소원이를 부탁드리고 싶다.   

  

[세상 착하고 애교가 많은 개냥이 구찌다. 삼색인데 너무 이쁜 털을 가지고 있다. 너무 이쁜 아이여서 꼭 좋은 곳으로 가면 좋겠다고 하루에 열두번도 넘게 기도한다.]
[눈이 아픈 소원이다. 딱 새침떼기 고양이 성격을 지니고 있지만 귀찮게 하는게 1도 없는 아이이다. 너무 기특하다.]


저에게는 참 여러 가지로 의미가 있었던 한해가 지나갔습니다. 2022년은 아마 평생 못 잊을 것 같은 해였습니다. 그리고 그 바쁜 시간들을 기다려주신 여러분들이 계셔서 더 행복했던 것 같습니다. 아마 시간이 지나갈수록 더 여유가 생겨날 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면 더 자주 여러분들에게 인사드릴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항상 응원해주시고 기다려 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사랑합니다!!


<제가 농민신문에 인터뷰를 해서 기사가 나왔어요. 좀 사실과 다른 내용들이 있지만 그냥 한번 봐주세요^^>


 https://n.news.naver.com/article/662/0000013040?sid=102 


매거진의 이전글 반려동물 행동풍부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