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듀아시아 Jan 25. 2019

대학 전공 선택 시 주의해야할 사항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을 공부할 것인가?"이다. 어느 대학을 지원할 지보다 더 힘든 과정이며, 미래의 직업과도 연결되기 때문에 오랜 시간을 두고 고민해야 한다.


학생들이 전공을 결정하기 전에 철저히 조사하고 자신의 선택이 올바른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 후에 가장 적합한 학업 프로그램을 가진 학교를 결정하는 것은 중요하다. 아래에서는 전공을 선택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이다.


학생이 가장 좋아하는 과목과 관심사는 무엇인가?

무엇을 공부하고 싶은지 결정할 때 학생이 좋아하는 것이나 관심을 가진 전공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등학교 수업 중 어느 과목에서 뛰어났는지와 학생이 가장 좋아했던 수업을 토대로 전공 선택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과학을 좋아하고 Bio에 관심 있었던 학생은 의대나 생명공학을 전공할 수 있고 글쓰기를 좋아한 학생은 언론, 정치학, 영문학을 전공할 수 있다.


전공의 자격요건은 무엇인가?

학생이 원하는 전공과 가장 잘 맞는 대학을 정하기 위해서는 고려하고 있는 전공이 무엇과 관련되는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대학의 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요구하는 역량과 조건이 다를 수 있고 해당 대학에 입학하기 위한 교과 성적이나 시험성적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미리 확인해야 한다.


전공 선택을 고등학생 때 해야 하나?

보통 전공 선택은 대학 원서를 작성하기 전에 정한다. 그러나 모든 학생이 일찍 정하는 것은 아니다. 고등학생 때 자신의 전공을 확인하면 대학 진학을 보다 쉽게 준비할 수 있으나 정해지지 않는 경우에도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많은 대학에서 2학년까지 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원서의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약해질 수는 있으나 자신이 무엇을 할지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대학을 가는 것보다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으므로 전공을 선택하지 않은 상황에서 대학을 진학하는 것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다.


대학원 진학도 생각해봐야 한다.

학부과정에서 자신의 관심 분야를 공부한 다음 직업을 선택할 수 있지만,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더 자세히 연구를 해보는 것도 필요하다. 전공과 관련된 연구와 실험을 하기 위해서는 대학원 진학까지 고려해야 하므로 향후 계획까지 세워야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