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듀아시아 Jan 25. 2019

대학 전공 선택 시 주의해야할 사항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을 공부할 것인가?"이다. 어느 대학을 지원할 지보다 더 힘든 과정이며, 미래의 직업과도 연결되기 때문에 오랜 시간을 두고 고민해야 한다.


학생들이 전공을 결정하기 전에 철저히 조사하고 자신의 선택이 올바른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 후에 가장 적합한 학업 프로그램을 가진 학교를 결정하는 것은 중요하다. 아래에서는 전공을 선택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이다.


학생이 가장 좋아하는 과목과 관심사는 무엇인가?

무엇을 공부하고 싶은지 결정할 때 학생이 좋아하는 것이나 관심을 가진 전공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등학교 수업 중 어느 과목에서 뛰어났는지와 학생이 가장 좋아했던 수업을 토대로 전공 선택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과학을 좋아하고 Bio에 관심 있었던 학생은 의대나 생명공학을 전공할 수 있고 글쓰기를 좋아한 학생은 언론, 정치학, 영문학을 전공할 수 있다.


전공의 자격요건은 무엇인가?

학생이 원하는 전공과 가장 잘 맞는 대학을 정하기 위해서는 고려하고 있는 전공이 무엇과 관련되는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대학의 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요구하는 역량과 조건이 다를 수 있고 해당 대학에 입학하기 위한 교과 성적이나 시험성적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미리 확인해야 한다.


전공 선택을 고등학생 때 해야 하나?

보통 전공 선택은 대학 원서를 작성하기 전에 정한다. 그러나 모든 학생이 일찍 정하는 것은 아니다. 고등학생 때 자신의 전공을 확인하면 대학 진학을 보다 쉽게 준비할 수 있으나 정해지지 않는 경우에도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많은 대학에서 2학년까지 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원서의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약해질 수는 있으나 자신이 무엇을 할지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대학을 가는 것보다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으므로 전공을 선택하지 않은 상황에서 대학을 진학하는 것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다.


대학원 진학도 생각해봐야 한다.

학부과정에서 자신의 관심 분야를 공부한 다음 직업을 선택할 수 있지만,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더 자세히 연구를 해보는 것도 필요하다. 전공과 관련된 연구와 실험을 하기 위해서는 대학원 진학까지 고려해야 하므로 향후 계획까지 세워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Class of 2023 미국대학 입시 트렌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