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ternalYoung Feb 06. 2021

2021년 와인 트렌드노트 후기

F&B 커뮤니티 인사이트 플랫폼 줌 세미나 참가 

와인? 난 하나도 모른다. 그래서 평소에 호시탐탐 보던 인사이트 플랫폼에서 2021년 와인 트렌드노트 온라인 줌 세미나를 신청했다. 


한줄 결론: 인사이트 플랫폼 강의 만족스럽고, 취향저격 할만 한 좀 더 다양한 강의가 나왔으면 좋겠다. 


https://www.insightplatform.co.kr/index/?idx=332



개인적으로는 강연자 보다 인사이트플랫폼에 대한 신뢰로 결재를 하게 되었다. 와인을 전혀 모르지만 관심있던 유통업계, 특히 마트, 편의점 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저가 와인 소비물량, 백화점 등에 생겨나는 강남의 와인샵들을 지켜보며 호기심이 생겼기 때문이다. 


얼리버드로 강연을 결제한 후 문정훈 교수의 <진짜 프랑스는 시골에 있다> 도 읽어보았다. 문정훈 교수님과 서울대 푸드비즈니스랩에서 발간하는 보고서를 매년 구매해보고 있었기 때문에 "농촌+시골+프랑스" 에 관련된 책도 읽어보고 싶었다.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mallGb=KOR&ejkGb=KOR&barcode=9791190938334&orderClick= 



사진은 정말 예뻤다. 책을 모두 읽고나면 프랑스 농촌에 대한 내용이 곧 대부분 와인에 관한 내용임을 깨닫게 된다. 그런데 책의 특성상 엄청난 학구열을 가지고 큰 기대를 하고 본다면 정보가 많은 책은 아니다. 


단, 영화 <브루고뉴, 와인에서 찾은 인생(2017)>을 재밌게 본 후라 떼루아, 지역별 생산되는 포도 종류 같은 세세한 내용과 명사들에 익숙해질 수 있어서 좋았다.  책의 내용이 크게 부르고뉴 지방, 프로방스 지방으로 나뉘어 있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여행기(?) 형식이라 그런것 같기도. 

https://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112596 


결론적으로 와인트렌드 노트에 대한 강의 후기는 : 


 개인 혹은 소형 와인 수입사의 입장에서 거시적인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특히 강의 이후에 강연자님이 엄청난 데이터를 넣으신 분석 보고서를 보내주시는데 감동적이다. 자영업자들이 이런 데이터를 보면서 사업적 판단을 하기에 정말 유용하지 않을까? 


 혹은 대형 유통업체 관계자가 거시적인 수입 와인시장 추세 (국가별, 레드/화이트/스파클링 등)을 관찰하려 한다면 추천! 


나의 경우, 만족스러웠던 부분은 한국의 10대 수입사에 대한 내용, 국가별 와인의 증감추세(이건 <진짜 프랑스는 시골에 있다>에서 농부들과 와인생산 구조를 읽고 난 후라 기억에 남았다), 결국 와인 샵의 생존전략은 경쟁력있는 와인 소싱을 통한 프로모션과 고객관리라는 오래된 진리였다.   



아쉬웠던 점은 : 발표 중에 양해를 구하기는 하셨지만, 주변 지인들에 한정하여 진행한 설문조사의 비교적 작은 모수. 흥미를 끌 디테일한 에피소드가 없었던 점 이었다. 강연후에 굉장히 미시적인 질문들이 들어왔는데 만약 사업실무적인 인사이트를 얻고싶었던 사람이라면 실망했을 수 있을거 같다. 



작가의 이전글 인도네시아의 한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