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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서점직원 Dec 23. 2024

[5분 UI/UX]
iPhone의 스큐어모피즘

오늘 우리는 이처럼 혁신적인 제품을 무려 3개나 선보이려고 합니다.

터치로 조작할 수 있는 와이드 스크린 아이팟,
혁신적인 휴대폰
획기적인 인터넷 통신기기

이것들은 3개의 제품이 아닙니다.
단 하나의 제품입니다.
우리는 이 새로운 제품을 iPhone이라고 부릅니다.

오늘 애플이 휴대폰을 재발명할 것입니다.

- 2007년 Mac World 2007에서 스티브 잡스의 iPhone 발표 중


2007년 1월 9일, 스티브 잡스는 <Mac World 2007>에서 아이폰을 공개한다.


정전식 터치스크린, 멀티 터치 인터페이스, 멀티태스킹 등 아이폰은 오늘날 스마트폰의 표준을 확립한 혁신적인 기능으로 가득했다. 수많은 아이폰의 혁신 중 가장 파급력이 컸던 것은 바로 스큐어모피즘으로 대표되는 아이폰의 유저 인터페이스였다.


스큐어모피즘(Skeuomorphism)은 실제 존재하는 사물의 특징을 디자인에 반영하는 기법이다. 가죽 박음질이 적용된 캘린더, 나무 베니어판이 있는 책꽂이, 카메라 셔터를 모방한 촬영앱 등 실제 사물과 유사하게 디자인하여 사용자의 접근성과 거부감을 줄여주는 이 특징이다.


IBM Real Thing 사례에서 보았듯 기존 GUI에 스큐어모피즘을 접목하려는 시도는 꾸준히 있었지만 모두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데스크탑이 대중화되면서 사람들은 WIMP(Windows, Icon, Menu, Pointer) 인터페이스에 익숙해져 있었고 (대표적인 것이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시리즈) 평면 디바이스에 키보드나 마우스로 데이터를 입력하는 형태에서는 사용성에 큰 변화를 주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데스크탑 자체의 태생적인 한계가 WIMP로 대표되는 GUI 환경을 강요하고 있었던 셈이다.


사물의 특징을 디자인에 반영한 애플의 스큐어모피즘 UI¹


하지만 스마트폰은 달랐다.


대화면 모니터에 비해 작은 스크린 크기, 오직 터치로만 이루어지는 입력 인터페이스. 사물의 특징을 디자인에 반영하여 이용자의 경험에 기반한 자연스러운 판단,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익숙함과 심리적 안정감, 친밀감을 주었던 아이폰의 UI에 사람들은 곧잘 적응했다. 아이폰의 성공으로 스큐어모피즘은 애플 고유 디자인 철학으로 자리 잡았고 업계에서는 현실 세계와 디지털 세계 사이의 교량 역할을 한다라는 극찬을 받았다. 아이폰을 통해 보여준 애플의 혁신은 역시 잡스라는 말이 부족할 정도로 위대했다. 그만큼 애플이 선보인 스큐어모피즘 기반의 UI는 혁신적이었다.


스큐어모피즘은 영원할 듯 보였다. 2011년 10월 5일, 잡스가 타계하기 전까지만 해도…


[2부에서 계속]




✔️ 핵심 3줄 요약


1️⃣ 스큐어모피즘(Skeuomorphism)은 실제 존재하는 사물의 특징을 디자인에 반영하는 기법이다.

2️⃣ 데스크탑의 태생적인 한계가 GUI 환경을 강요해 스큐어모피즘이 대중화되지 못했다.

3️⃣ 스큐어모피즘은 스마트폰의 특성과 잘 맞았고 애플 고유 디자인 철학으로 자리잡았다.





각주1) 
https://www.take.net/blog/designers/ui-e-ux-design-para-chatbots-e-interfaces-conversaciona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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