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저스틴 Jan 24. 2018

싱가포르 법인설립하면 사업자금 얼마나 아낄 수 있나?

싱가포르 법인설립을 통해 실질적으로 얻을 수 있는 금전적 혜택 알아보자


해외진출을 고려하시는 분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아무래도 세금절약 및 더 많은 사업기회 확보겠지요.


주변에 해외 클라이언트와 거래를 하고 계시는 대표님들을 만나다보면, 싱가포르나 홍콩 해외에서도 법인 곳씩은 가지고 계시는 것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인들의 관점에선 굳이 해외에 법인을 세워 번거롭게 일을 하는건지?


그만큼의 가치가 있기는 한건지 궁금합니다.



세계은행에서 매년 발표하는 '사업하기 가장 좋은 도시'에 10년 연속 싱가포르를 1위로 올려놓았습니다.


싱가포르는 그만큼 외국인으로서도 사업하기가 수월하며 기회가 많은 곳입니다.


싱가포르 법인설립을 통한 사업의 장점을 글 하나에 모두 담기에는 그 양이 너무 많으니, 금전적인 측면 (세금)에서 싱가포르가 기업가들에게 얼마나 매력적인 도시인지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우선 싱가포르는 17%의 단일세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회사 규모와 상관없이 수익에 대해 그냥 17%의 세금만 내라' 라는 것인데요.


실질적으로 이 17%의 법인세율 조차, 정부에서 지원하는 여러 감면정책을 통해 그 법인세를 5% 미만으로 확 내릴 수도 있습니다.


반면, 올해 2018년 한국의 법인세는 25%로 인상되어 많은 기업가들의 부담이 가중되었지요.



매출이 많더라도 지출로 처리될 수 있는 항목이 많으면 수익 (profit) 규모도 동시에 감소하여, 기업이 부담하게 될 법인세도 줄어들게 됩니다.


싱가포르는 직원월급, 교육비, R&D 비용 등을 폭넓게 감면처리가 가능하여, 한푼 한푼 소중한 신규법인들에게 보다 안정적인 자금확보를 도와줍니다.


이 외, 동남아시아를 포함한 해외에 거래처를 두고 계시는 경우, 싱가포르 법인설립을 통해 한국법인과 매출 (revenue)을 합법적인 방법으로 분배하여, 한국법인에서도 절세효과를 누릴 수 있는, 그야말로 일석이조 그 이상의 혜택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 및 해외 법인설립을 통한 절세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은 info@pearsonp.com로 질문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