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숲코치 신정이 Jan 23. 2018

*1 사춘기. 아이는 인생의 첫겨울을 맞이했다.

엄마의 코치력으로 사랑스러운 아이를 늘 곁에 두라.

몇 년 전, 폭풍처럼 찾아온 큰아이의 사춘기에 제가 혹독하게 치렀던 대가들과 다시 사랑스러운 아이를 곁에 두게 된 감사한 사연들을 책으로 엮었습니다.
아이를 변화시켜보겠다는 소박한 기대로 작은 발걸음을 내디뎠던 코칭의 세계에서 제가 얻게 된 삶의 귀한 보석들도 함께 전합니다. 아이들을 사랑했지만, 정작 아이 마음 깊은 곳과는 닿아있지 않음을 알았을 때, 저는 절망하고 또 절망했었죠!
어떻게 하면 아이의 사춘기를 단번에 날려버릴 수 있을지, 아이와의 어떻게 하면 잘 지낼 수 있을지, 어떻게 코치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을지 수많은 시행착오를 지나오는 동안, 아이가 나를 어른되게 해주었음을 이제야 알게 되었습니다. (by 숲 코치. 신정이)









# 인생의 첫겨울을 맞이한 내 아이 


사춘기는 내 아이가 맞이한 인생의 첫겨울이다. 이 시기를 지나는 아이는 추운 겨울을 맞이한 나무와 같다.
잎을 모두 떨어뜨려버린 겨울나무는 성장을 멈춘 것처럼 앙상한 가지만을 남겨두었지만, 땅 속 뿌리에서는 봄 새싹을 틔우기 위한 쉼 없는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사춘기를 맞이한 우리 아이들도 인생의 첫겨울을 맞이하여 앙상한 겨울나무가 되었다. 아이들은 어른이 되기 위해 마음 깊은 곳에서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려는 거친 몸부림을 시작한다. 자신이 누구인지, 어떤 사람으로 살아갈 것인지... 자신을 찾아 탈바꿈하는 시기를 맞이한 것이다. 


 겨울나무에는 아무리 물을 주어도 새순이 돋아나지 않는다. 따뜻한 봄이 돼야 비로소 꽃눈 잎눈 다투어 주먹을 내밀고, 여름에 무성하게 자란다. 아무런 준비 없이 아이의 사춘기를 맞이하는 것은 대책 없이 겨울 폭풍을 맞는 것과 같다. 겨울나무에 물과 양분을 주려고 애쓰지만, 그 영향을 미미할 뿐이다. 
아이의 사춘기에도 마찬가지다. 봄이 오기만을, 사춘기가 지나가기만을 손꼽아 기다리며 춥고 힘들게 아이의 사춘기를 보낼 수밖에 없다.




/사진출처: https://blog.naver.com/kodoc/220680851601/



사춘기는 어른이 되기 전 몸과 마음의 골격을 재정비하는 시간이며, 한창 마음 근육이 자라나는 시기이다. 
그래서 이 시기의 아이들은 혼란스럽고 힘겨운 마음속 자기 자신과 한바탕 싸움을 벌이기 일쑤다.

마음속에서 온갖 힘센 고래들과 힘겨루기 하느라, 하루에도 몇 번이고 감정이 오르락내리락 널을 뛰곤 한다. 어떤 마음의 근육을 더 튼튼하게 키워야 할지 잘 모르니, 아이들의 마음은 때때로, 아주 많이 힘겹다.  

 
엄마가 코치력을 갖추게 된다면, 아이들의 마음속에서 우후죽순처럼 자라나는 온갖 마음 근육을 잘 다루도록 도울 수 있다. 코치력을 갖춘 엄마는 내 아이의 사춘기가 봄꽃을 찬란하게 피울 힘을 갖추는 황금 같은 시기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아이들의 마음과 리듬을 맞출 줄 안다.



 





# 사춘기가 되기 전에 엄마의 새로운 역할을 준비하라


사춘기 아이를 도울 엄마의 새로운 역할! 코치력을 준비하라. 

이왕이면 사춘기가 되기 전부터 코치력을 훈련해야 한다. 

엄마의 코치력으로 마음 근육을 키워온 아이들은 추운 사춘기 속에서도 마음의 영양분을 축척할 수 있다. 

아이는 코치가 된 엄마와 함께 인생의 첫겨울을 거뜬히 이겨내고, 자신만의 아름다운 봄꽃을 피워낼 것이다.


인생의 첫겨울을 맞이한 아이에게 어떤 엄마로 아이 곁에 있고 싶은가?
아이의 변화에 쩔쩔매고 아이의 감정에 휘둘리며 힘겹게 보낼 것인가?
아이의 사춘기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효율적으로 돕는 엄마가 될 것인가?


이제 인생의 봄을 준비하고 있는 아이를 어떤 마음과 태도로 맞이해야 할지 결정할 때가 되었다.

코치력은 새로운 엄마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제 당신은 아이의 가능성에 집중하고, 

아이가 주도적이고 독립적인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탁월한 길을 선택한 것이다.









책. /사춘기를 단번에 날려버리는 엄마의 코치력/  곧 출간 예정입니다.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사춘기에 고군분투하는 많은 엄마들의 여정에 응원을 보냅니다.







# 코칭의 숲 https://blog.naver.com/netipopo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