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화려한명사김석용 Jul 21. 2024

기억의 속삭임

제 3장: 노인들

제 3장: 노인들 


김 할아버지가 성곽 요양원에 조금씩 적응해 가는 동안, 그는 다양한 배경과 이야기를 가진 다른 거주자들과 점차 친해지기 시작했다. 이곳에는 각기 다른 삶을 살아온 노인들이 모여 있었다. 그들은 치매라는 공통된 병을 앓고 있었지만, 그들의 과거와 기억은 저마다 달랐다. 


노인들의 소개 


박 할머니는 요양원에서 가장 활발한 인물 중 하나였다. 젊은 시절, 그녀는 유명한 무용수였고, 세계 여러 나라를 여행하며 무대를 누볐다. 이제는 기억이 희미해져 가고 있었지만, 그녀는 여전히 춤을 추며 자신의 열정을 잃지 않았다. 그녀의 방에는 젊은 시절의 공연 사진들과 트로피가 가득했다. 


이 할아버지는 전직 군인이었다. 그는 전쟁 중 많은 상처를 입었지만, 굳건한 정신력으로 모든 고난을 이겨냈다. 이제는 치매로 인해 그가 싸워온 전쟁과 동료들의 이름조차 잊혀져 가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매일 아침 기상 나팔 소리를 듣는 듯한 착각 속에서 일어나 군대 시절의 규칙적인 일상을 유지하려 했다. 


김 여사는 평생을 교사로 살아온 분이었다. 그녀는 수많은 아이들을 가르쳤고, 그 중 일부는 지금도 그녀를 기억하고 찾아왔다. 그러나 그녀는 자신이 가르쳤던 아이들의 얼굴과 이름을 점점 더 기억하지 못하게 되었다. 그녀의 방에는 옛 제자들이 보낸 편지와 사진들이 가득했다. 


김 할아버지와의 첫 만남 


김 할아버지가 요양원의 일상에 익숙해질 무렵, 그는 다른 노인들과의 교류를 통해 그들의 이야기를 알게 되었다. 그는 휴게실에서 박 할머니가 춤추는 모습을 보고, 이 할아버지와 아침 체조를 함께하며, 김 여사와의 대화를 통해 그녀가 가르쳤던 이야기를 들었다. 


어느 날 저녁, 요양원의 공동 식당에서 저녁 식사가 시작되었다. 김 할아버지는 평소와 다름없이 식탁에 앉아 있었고, 그 곁에는 박 할머니, 이 할아버지, 그리고 김 여사가 함께했다. 


“할아버지, 오늘 하루는 어떠셨어요?” 박 할머니가 밝게 물었다. 


김 할아버지는 미소를 지으며 대답했다. “괜찮았어요. 정원을 산책하며 많은 생각을 했죠.” 


이 할아버지는 군대 시절 이야기를 꺼내며 말했다. “정원에서 산책하면 좋지. 전에도 전우들과 함께 이런 정원을 걸었지." 


김 여사는 조용히 앉아 있다가, 자신의 기억 속 아이들 이야기를 나눴다. “아이들이 참 예뻤어요. 그들이 보낸 편지들이 참 고마웠죠.” 


김 할아버지는 다른 노인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그들과의 유대감을 느꼈다. 비록 각자의 기억이 희미해져 가고 있었지만, 그들은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며 서로를 지탱해 주고 있었다. 


긴장감 넘치는 순간 


그러나 요양원에서의 일상은 항상 평화롭지만은 않았다. 어느 날 밤, 갑작스럽게 정전이 발생했다. 요양원 전체가 어둠에 휩싸였고, 거주자들은 당황하고 불안해했다. 특히 치매를 앓고 있는 노인들에게는 이러한 상황이 큰 혼란을 초래할 수 있었다. 


김 할아버지는 침대에서 일어나 복도로 나갔다. 복도는 어둠 속에서 조용히 웅웅거리는 소리만 들려왔다. 그는 불안한 마음으로 주변을 둘러보았다. 그 순간, 멀리서 박 할머니의 목소리가 들려왔다. 


“누가 있나요? 도와주세요!” 그녀는 어둠 속에서 방향을 잃고 혼란스러워하고 있었다. 


김 할아버지는 서둘러 박 할머니에게 다가갔다. “여기 있어요, 박 할머니. 제가 도와드릴게요.” 


박 할머니는 김 할아버지의 손을 꼭 잡으며 말했다. “감사해요. 너무 무서워요. 아무것도 보이지 않아요.” 


김 할아버지는 박 할머니를 부축하여 그녀의 방으로 데려갔다. 그곳에서 그들은 함께 앉아 정전이 끝나기를 기다렸다. 김 할아버지는 박 할머니를 진정시키기 위해 조용히 그녀의 손을 잡고, 젊은 시절의 춤 이야기를 나눴다. 


정미영 요양보호사와 다른 요양보호사들도 급히 거주자들을 돌보기 위해 복도를 달렸다. 그들은 각 방을 확인하며, 거주자들이 안전하게 있는지 확인했다. 이 할아버지는 자신의 방에서 군대 시절의 혼란스러운 상황을 떠올리며 불안해하고 있었다. 김 여사는 어둠 속에서 자신의 기억을 더듬으며 두려움에 떨고 있었다. 


결국, 전기가 복구되고 요양원은 다시 밝아졌다. 요양보호사들은 거주자들을 안심시키고, 그들이 다시 편안하게 잠들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김 할아버지는 박 할머니를 방으로 돌려보낸 후, 자신도 방으로 돌아와 침대에 누웠다. 그의 마음 속에는 여전히 불안감이 남아 있었지만, 그 속에는 서로를 도우며 살아가는 따뜻한 유대감이 자리 잡고 있었다. 


그날 밤, 김 할아버지는 다시 한 번 아내의 사진을 바라보며 속삭였다. “우리는 여기서 서로를 지켜줄 거야. 함께 이겨낼 수 있어.” 


성곽 요양원의 삶은 계속되고 있었다. 각기 다른 이야기를 가진 노인들은 서로의 곁에서 힘이 되어주며, 희미해져 가는 기억 속에서도 새로운 희망을 찾아가고 있었다. 



작가의 이전글 기억의 속삭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