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철나비의 책공간 Apr 04. 2019

4월 4일 목요일

4월 4일 목요일


요즘 신경 쓰이는 글귀가 있다.

당신을 지탱하는 힘은 무엇인가. 타인에게 당당하고 스스로의 위엄을 지니고 있냐고. 몸을 아끼고 그 안에 얼을 담고 있냐고.


나는 몸을 아끼기 위해 점심 저녁 먹고 10분이라도 자려고 한다. 주 4회 유산소 운동 30분이라도 하려고 한다. 밥도 라면과 빵 안 먹어서 위장을 보호하려고 한다.


다만 타인에게 당당하고 위엄을 지니고 있는지는 모르겠다. 중앙도서관에서 내가 예약한 자리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에게 비켜달라고 했다. 옆에 자리가 비어있으니 다른 곳에서 들으라는 요청을 안된다고 딱 잘라 거절했다. 이런 말을 뱉으면서 그냥 내가 다른 자리 갈까 목감기 걸려서 말싸움하기 싫은데 딱 보니 안 비킬 것 같은데 내가 피해야 하나 싶었다. 그 사람이 자리를 옮기고 나서도 내가 너무 심했나 마음이 불편했다. 아직까지 타인에게 당당하지는 못한 것 같다. 위엄이라  내가 위엄을 가지고 있지 않다. 내가 위엄을 갖춰야긴 하는데 어떻게 갖춰야 할지 모르겠다. 사실 내 주변에 위엄을 갖춘 사람이 별로 없어서 그런 걸 지도 모르겠다. 내 주변 일단 나 자신부터 위엄을 갖춘 사람을 찾기 어려워서인가.


다만 가장 어려운 건 혼이다. 혼 이것에서 혼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가. 주변 사람에게 물어보니 정신 버틸만할 힘  정신력을 지지할 정신력 맥심이나 봐라 나는 들어봐도 모르겠다. 어쩌면 내가 살아가야 할 이유일지도 모르겠는데 나는 내가 왜 살아가야 할지 이유를 대답할 수 없다. 나는 다른 사람에게 기여해주는 좋은 사람이 되고 싶지만 방의 쓰레기를 치우고 휴대폰비와 버스비를 내고 공부를 하며 팀 프로젝트 준비를 하는 것도 벅차다.


그래서인지 누군가가 내게 왜 사냐고 뭘 하고 싶냐고 물어보면 어떤 대답을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 그냥 글세요 하면서 웃어넘길 수밖에 없다. 몸을 아끼고 타인에게 당당해지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그 안에 어떤 얼을 그리고 어떻게 담아야 할지

매거진의 이전글 4월 2일 화요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