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철나비의 책공간 Apr 18. 2019

4월 18일 일상 기록

좋은 프레임은 나를 바꾸는 역할을 하지만, 그렇게 바뀐 나는 빛나는 C가 되어 사람들에게 새로운 프레임이 될 수 있다. '저런 못된 사람에 비하면 나 정도는 괜찮다'는 소극적 위안과 안일함을 유발하는 프레임이 아니라, '저 사람처럼 사는 게 정말 잘 사는 거야라고 기준을 바꿔주는 C가 되었으면 좋겠다.'내가 상활이다'를 굳이 강조하고 싶었던 이유다. 프레임 중


요즘 읽는 책에 나온 내용이다. 좋은 프레임으로 나는 바꿀 수 있고, 나로 인해 타인이 변할 수가 있다. 끼리끼리 만난다는 말은 틀린 말이 아니다. 내가 좋은 사람이 되면 타인에게 좋은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여기서 한 가지 질문이 생긴다. 좋은 사람이란 무엇일까?


돈을 잘 버거나, 명예가 있거나, 지식이 많은 사람 보고 좋은 사람이라고 하지 않는다. 탈세나 횡령한 기업인이 간간히 나오고, 조교에게 인분을 먹으라고 한 교수도 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외적인 것으로 좋은 사람이 될 수 없다. 인성이 좋고 타인을 배려할 수 있는 사람이 돼야 한다는 게 내 생각이다.


팀 프로젝트할 때 다른 사람 의견을 잘 들어주는 것. 누가 먼저 하지 않아도 회의 내용을 정리하고 카톡방에 공유하기, 다들 언제까지 뭘 해야 하는지 몰라서 눈치 보고 있을 때 먼저 확인하고 물어보기.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잘하면서, 다른 사람을 신경 써주는 것. 


요즘 시험공부를 하면 어제 공부한 내용이 70%밖에 기억이 안 난다. 내용 3개를 기억하면 2개까지는 생각이 나는데 1개가 생각이 안나다. 그냥 주말하고 시험 보기 전날에 복습해야지 마음먹어도 한편으로는 시험 잘 볼 수 있을까 불안하다. 그 마음속에 있는 불안감이 빠지지 않는다. 시험이 끝나면 빠지려나 아니면 이 불안감을 계속 간직하고 가야 할지 모르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4월 17일 일상 기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