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으기, 불리기, 마인드
올해 1월도 벌써 마무리가 되어 갑니다.
한 해가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거 같은데 벌써 1월의 말이라니요.
올 한 해 새로이 계획하신 것들 잘 지키고 있는지, 앞으로도 잘 유지하고 좋은 성과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봤어요. 저희 부부는 실제 자산 측면에서 아래의 세 가지 방법으로 몇 년간 많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답니다.
대기업 아내, 고시원장의 재테크 브런치북이니 자산 불리기와 관련된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1. 모으기
저희 부부는 구글 드라이브 시트를 통해 매달 말일에 자산 현황을 점검합니다.
소득은 얼마였는지, 자산은 얼마나 늘었는지, 어느 파트(부동산, 금융, 사업체 등)에서 자산이 늘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에요. 점검을 통해 현재 위치를 정확히 알게 되고, 어느 부분에 더 집중해야 할지가 눈에 보이죠.
2. 불리기
불리기 측면에는 돈을 불리는 자산 취득과 같은 부분도 있지만, 저희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교육 투자 등도 포함됩니다. 아내는 재개발 강의를 수강하기 시작했고, 저는 유튜브 강의 그리고 최신 트렌드 파악을 위하 도서 구매 지출을 아끼지 않습니다.
3. 마인드
제가 기록을 하는 것은 나를 남과 비교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남과 비교하기 시작하면 한도 끝도 없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인데요. 제가 비교하는 것은 과거의 저 자신입니다.
외에도 자세한 내용을 아래 카드 뉴스에 담아 보았습니다. 모두 2026년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