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자본주의는 상대평가입니다.

다만 남과의 비교는 금물, 과거의 나와 비교

by 사당살이

부자가 되기로 결심했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현재 내 현금흐름과 자산의 위치가 어느 정도인지 명확히 인식하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수능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고 생각할게요. 목표 등급과 점수를 세팅하기 전에 일단 내가 어느 정도 수준인지 명확히 알아야 구체적이고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세울 수 있겠지요.


부를 이루는 큰 두 가지 축으로는 1. 현금흐름 2. 자산 측면이 있겠습니다.


첫 번째로 현금흐름 측면으로는요. 일반 직장인이나 자영업자 기준 연봉이 1억이 넘어야 상위 5% 안에 든다고 볼 수 있어요. 내가 자산으로도 부자가 되고 싶다 하면 월 현금흐름도 상위 5% 이내에 들어야 달성 가능성이 높아지지 않나 생각합니다. 절대적 현금흐름이 부족하면 자산 취득을 기깔나게 해야 하는데, 굉장히 어려운 부분입니다.


두 번째로는 자산 측면입니다. 가구 기준(개인 아니어요)으로 순자산 15억 정도면 상위 5% 안에 든다고 합니다. 부동산과 금융이 합쳐진 수치이고요. 부동산의 경우 서울 국평(82제곱미터)아파트 평균값이 14억이 넘어가니 서울 국평을 대출 없이 보유 중이다 이러면 자산적으로 자연스레 상위 5%에 들게 됩니다.


서울에 아파트 자가를 갖는 것이 통계적으로 만만치 않은 일임을 알 수 있죠


내 위치를 명확히 알아야 다음 스텝이 그려집니다.

가령 현금흐름 수준에서 우량하다. 이런 상황이면 안정적인 투자(서울 아파트, 미국 주식, 비트코인)에 집중해도 안정적으로 상위권 유지가 가능합니다.



대기업을 다니다 퇴사하고 경제적 자유를 향한 여정을 가고 있습니다.

과정에서 배운 점, 느낀 점 등을 공유드릴게요. 제 여정 또한 응원해 주세요.


keyword
이전 13화챗 GPT로 100만 원 벌어보자_ 블로그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