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건 Apr 28. 2024

내가 생각하는 성공의 정의

경제적 자유

우리는 모두 성공적인 삶을 살고 싶어 한다.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내게 성공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다. 스스로 확실히 받아들일 수 있는 성공이 있다면 그 성공을 위해서 노력하기 상대적으로 쉽다. 자신이 생각하는 성공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이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는 확률은 굉장히 낮다.


내게 있어 성공은 자유다. 내가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성공이다. 그렇다면 이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노력은 무엇일까?


1. 경제적 자유.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자본주의 사회다. 21세기의 살고 있는 그 어떤 사람도 경제적 자유 없이 진정한 자유를 누릴 수는 없다. 내가 정의하는 경제적 자유는 다음과 같다.


비근로 소득이 내가 편하다고 느끼는 소비 금액을 넘기는 것.

그렇다면 당연히 이 부등식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다. 첫째로, 비근로 소득을 늘리는 것, 그리고 두 번째로 내가 편하다고 느끼는 소비금액을 줄이는 것. 투자의 구루 찰리멍거는 “행복해지는 최선의 길은 목표를 낮추는 것이다.”라고 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역시 마찬가지다. 내가 편하다고 느끼는 소비금액은 충분히 조절할 수 있다. 소비는 늘어나기는 쉽지만, 줄어들이기는 너무도 어렵다. 소비를 통해서 100퍼센트 만족을 하는 것은 절대 불가능하다. 더 큰 소비가 언제나 나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주 약간의 불편함을 느끼더라도, 내가 생각할 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기준을 만들어서 소비를 줄이는 것이 나를 경제적 자유로 이끌어 줄 것이다. 월가의 현자로 불리는 안티프레젤의 저자 나심 탈레브는 “진정한 성공이란 극심한 경쟁의 쳇바퀴에서 빠져나와 내 활동을 마음의 평화에 맞추는 것”이라고 했다.


부자처럼 보이는 것과 부자가 되는 것은 정 반대다. 부의 심리학의 저자 모건 하우절은 “부를 쌓는 것은 소득, 투자 수익률과 거의 관계가 없다. 저축률과 관계가 깊다”라고 했다. 얼마를 버는지보다 중요한 것은 내가 번 돈 중 얼마나 많은 부분을 저축할 수 있느냐에 가장 많이 관련이 깊다. 부자처럼 보이는 것은 많은 소비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부자가 되는 것은 그 반대로 소비를 줄여, 내가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수준은 줄이고, 앞으로 사용할 수 있는 돈은 저축을 할 수 있는 금액을 늘리는 것이다. 그래서 내가 가진 저축액이 내가 앞으로 돈을 벌지 않아도 생활할 수 있는 잠재적 시간적 자유를 내게 준다. 그리고 그 저축을 바탕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다.


꼭 투자를 하지 않고, 현금으로 저축을 하는 행위 역시 내게 주는 바는 크다. 우선 첫째로, 정서적인 여유를 준다. 내 통장에 당장 쓸 수 있는 현금이 하나도 없다면, 나는 내가 하는 일이 싫더라도 그만들 수 없다. 1년어치 생활비가 내 통장에 주어져 있다면, 적어도 나는 1년 동안의 자유가 있는 것이다. 1년 동안 내가 진짜 원하는 일은 무엇인지, 내가 진짜 살고 싶은 삶은 무엇인지 고민할 수 있다. 커리어를 고를 때에도, 조금 더 좋은 기회가 올 때까지 한번 더 기다릴 수 있는 정서적 여유가 생기는 것이다.

특별한 지출 목표가 없는 저축은 내 시간을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은행에 있는 현금은 인생을 좌우하는 중요한 선택을 우리 스스로 할 수 있게 만든다.
실제 내가 누릴 수 있는 것보다 낮은 수준의 생활양식을 유지할 때의 두 번째 혜택은, 주위 사람들에게 뒤처지면 안 된다는 끝없는 심리적 압박을 피할 수 있다는 점이다..
돈의 심리학 - 모건 하우절

그리고 저축을 해서 여유가 있다면 투자에서도 더 좋은 성적을 얻어낼 가능성이 높다. 더 오래 버틸 수 있기 때문이다. 주식을 통해 투자를 하면 투자 차익으로 이득을 보려고 하는 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투자를 통해 이득을 볼 확률은 훨씬 더 높다. 주식으로 가장 큰 이익을 볼 수 있는 것은 무슨 일이 있어도 절대 팔지 않고, 계속 가지고 있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20년의 기간 동안 주식이 가지고 있는다면 손해를 본 경우는 거의 0에 수렴한다.

유연성이 있다면 커리어에서도, 투자에서도 좋은 기회를 기다릴 수 있다.
역사적으로 투자를 통해 돈을 벌 확률은 하루로 치면 50%, 1년: 68%, 10년 88%, 20년으로 보면 100%에 해당한다.
실수할 수 있음을 인정하고 대책을 마련해 두는 것은 어느 정도 잠재적 결과를 견딜 수 있게 한다. 버틸 수만 있으면 확률이 낮은 상황에서도 이득을 취할 때까지 살아남을 수 있다.
복리의 첫 번째 규칙은 절대 불필요하게 중단하지 않는 것이다.
돈의 심리학 - 모건 하우절

나는 내 생에 처음으로 유의미한 소득이 생기게 되었다. 미국의 박사과정으로 가며, 한국에서 대한민국의 대기업에 다니는 사람들 두 배 이상의 금액을 임금으로 받게 되었다. 물론 기대되는 생활비의 기준은 3배 이상이다.


그렇다면 나는 이 내용들을 통해 내 삶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1) 소비에 기준을 정하기.


소비에 기준을 정할 것이다. 내가 현재 생각하고 있는 기준은 다음과 같다. 내 몸에 직접 닿는 것들에는 돈을 투자할 생각이다. 좋은 침대 매트릭스, 좋은 신발, 좋은 침구류는 전반적인 나의 생산성을 높여줄 것이라 믿는다. 옷의 경우에는 그 옷을 입는 시즌 기준으로 일주일에 3번 이상 입을 수 있는 옷만 구입할 것이다. 사는 곳과 먹는 것은 내가 가진 소득의 수준에서 즐길 수 있는 것보다 조금 낮은 수준의 것들에서 만족감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가구는 무조건 중고가구를 구입할 것이다. 그리고 한 달에 사용할 수 있는 생활비의 상한을 정해서 사용하고, 남은 모든 금액은 자산용 통장으로 보낼 것이다.


2) 자산을 리스크에 따라 나누기.


감사하게도 부모님의 도움과 부모님이 권유하신 저축등 덕분에, 현재 시점에서 가지고 있는 약간의 시드머니가 있다. 그 시드머니를 크게 3가지로 나눠서 관리하려고 한다. 미국에서 앞으로 살게 될 것이기 때문에, 향후 10년 내로 당장 부동산을 구입할 계획은 없다. 시드머니를 3가지로 나눠서 이용할 것이다. 리스크가 거의 0에 가깝지만 안정성과 유동성이 아주 좋은 현금으로, 그리고 중간단계에 리스크를 가지고 있는 펀드나 안전한 주식, 마지막으로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높고 수익률이 높은 주식 총 3가지로 나눠서 유지할 생각이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펀드나 주식에 돈을 넣는다면 향후 10년 동안 절대 판매하지 않을 수 있는 금액을 넣을 예정이다.


이 글을 읽는 독자분들 모두 빠른 시간 내에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


다음 글에서는 내가 생각하는 또 다른 자유를 얻을 수 있는 방법, 높은 신뢰를 얻는 것에 대해서 글을 작성해 보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하는 일마다 잘 풀리는 비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