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건 May 05. 2024

몰입하는 삶

내 인생에서 가장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요즘이다. 아주 오랜 시간 동안 목표로 삼았던 MIT 박사과정에 합격했다. 물론 해야 할 일은 계속 있다. 석사학위논문을 작성해야 하기도 하고, MIT에서 연구하던 연구를 마무리하는 작업도 해야 한다. 그러나 당장 큰 목표로 삼았던 일이 해결되고 나니 그 두 가지 일이 손에 잘 잡히지 않는다.


의외로 나는 무기력함과 싸우고 있다. 지난 몇 년간 아주 명확한 목표가 있었다. ”미국 박사과정 유학 가기 “라는 아주 명확한 목표가 있었기에 하루하루 무언가 열심히 할 수 있는 동기가 부여되었다. 이 목표를 이루면 정말 모든 것을 다 가진 것처럼 행복할 것  같다는 막연한 기대도 있었다. 그러나 아쉽게도 삶은 그렇게 생겨먹지 않은 것 같다. 목표는 이룬 순간 목표로서의 역할을 잃게 된다. 목표를 이룬 순간 그 목표는 나의 새로운 디폴트 값이 되어버린다. 결국 목표는 그 목표를 향해 달려 나아가는 용도로서 쓰일 때 가장 가치 있다. MIT 박사과정 입학한 후 약 한 달 정도는 정말 아무것도 안 해도 행복하고, 너무도 오랜 시간 기다려왔던 만큼 스스로가 자랑스러웠다. 그러나 이제 한 달 반이 넘어가는 시점에서 나는 벌써 내가 MIT박사과정에 입학했다는 사실에 익숙해져 버렸다. 더 이상 그 사실 자체로 나에게 행복감을 주진 않는다. 물론 내가 세웠던 목표를 이뤘다는 스스로에 대한 자부심과 자기 신뢰가 더 공고해졌다. 그러나 그것은 꼭 대외적으로 모두가 인정해 줄 만한 성취가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니다. 그저 그 목표가 무엇이 되었든 그 목표를 이루었다면 위와 같은 자부심과 신뢰는 얻을 수 있다.


그렇기에 우리는 계속 계속 목표를 설정해야 하고, 목적지 그 자체가 아니라 목적지로 가는 여정에 집중해야 한다. 그것이 아마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조건이 아닐까 싶다. 얼마 전 글에도 인용했듯, 인간이 가장 행복하다고 느꼈던 순간은 여가를 즐길 때나 휴식하고 있을 때가 아니었다.

"어렵고 가치 있는 일을 이루기 위해 자발적인 노력 속, 육체나 정신을 한계까지 밀어붙이는 일에 집중하고 있을 때" 사람들은 가장 행복하다고 느꼈다고 한다.

이후 미하이는 이 순간은 몰입(Flow)라고 정의한다. 더 나아가 삶에 몰입의 경험이 많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확연히 증가한다는 결과도 보여준다. 몰입을 하기 위해서는 내가 설득되어 꼭 이루고 싶은 목표를 설정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꼭 성취해야만 하는 중간중간 주춧돌을 쌓아야 할 것이고, 지금의 내 수준에서 적절한 주춧돌까지 도달하기 위해 노력하는 그 순간 우리는 몰입을 경험하고,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것이다.


나는 그래서 또 새로운 목표를 정하고 있다. 가장 내가 지금 재미있다고 느끼는 것, 가장 가슴이 설레는 것이 무엇일까, 또한 어떤 사람들과 대화할 때 가장 재미있는지 고민해 보았다. 그 결과, 나는 창업을 한 사람들과 대화를 할 때 가장 설레고 멋지다고 느낀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창업이라는 목표를 세우면 앞으로도 계속 끊임없이 성장해야 하기 때문에 내가 내 삶에 몰입할 수 있는 확률이 더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창업을 했을 때 내 삶을 가장 온전하게 집중하며 살 수 있을 것 같다. 힘든 길이니 만큼, 목적지보다는 그 여정에 집중해야 한다는 점도 내 철학과 잘 맞는다. 그래서 미래 12년 계획을 세워보았다. (원래 10년 계획이었으나, 유니콘 회사를 세우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역산해 보니 도저히 10년으로는 이뤄지지 않을 것 같아, 12년으로 연장해 보았다.)

이렇게 12년 계획을 세우니 조금 오늘 하루 동기부여가 된다. 오늘 하루를 더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힘이 생긴다. 그 목표 자체가 아니라, 목표를 이용해 오늘 하루하루를 더 잘 살아가기 위함이다.


내가 새로 새운 목표인 유니콘기업을 만드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지금 내가 계획한 대로 노력해야 한다. 최대한 많은 책을 읽고, 내 삶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고민하는 치열한 시간이 필요하다. 그래야 앞으로 긴 시간 동안 확실한 철학을 가지고 많은 사람들을 리드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단순히 여유 있는 시간이라고 생각하며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내 삶의 큰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는 무엇보다 너무도 소중한 시간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치열하게, 소중하게 이 시간을 보낼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생각하는 성공의 정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