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nji Jul 24. 2022

Hello Google Apps Script!

구글 앱스 스크립트 완벽 가이드

우선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임을 밝힙니다.




업무 자동화에 관심이 많았던 사람으로서 구글 앱스 스크립트를 깨작깨작 만져보다 말았는데, 마침 좋은 책이 나온 것 같아서 신청했다.


많은 회사들이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쓰고 개인들도 gmail 하나쯤은 당연히 갖고 있는 세상이 되었으니 이왕이면 애플리케이션을 똑똑하게 써 보면 좋지 않을까. 초기 진입장벽이 있지만 기본적인 이해도를 갖추고 나면 삶의 윤택함(?)이 온다...!


- 타깃 독자: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싶은 사람

                  (구글 워크스페이스 내 앱까지 연동해서 쓰고 싶다면 매우 매우 좋다!)

- 준비해야 할 것: 당신의 인내

                  (=앱스 스크립트를 잘하고 싶은 의지와 근성)


 거의 700페이지에 달하는 만큼 예제와 이해에 필요한 설명이 친절하게 나와 있으나, 이걸로 한 번에 마스터가 가능하진 않을 것 같다. 그래도 기존에 없던 책이니 나처럼 도전해 보고 싶었으나 머뭇거리던 사람들에게 쓸모 있을 책이다. 개인적인 시선에서는 독자가 책을 경험하면서 두 가지* 때문에 어려움이 있겠지만, 필요하면 결과물은 어떻게든 나왔던 만큼, 기초를 다진다는 마음으로 도전해 보면 좋겠다.

*1) 자바스크립트의 장벽

 2) 내가 구현하고 싶은 기능을 실제 코드로 구현해 낼 수 있을만한 숙련도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Apps Script를 경험하는 순간,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처럼 새로운 세계로 들어오게 됩니다.


 앱스 스크립트에서는 이런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


캘린더에 등록된 오늘의 일정을 메일로 전송

설문지 응답자에게 감사 메일을 자동으로 전송

문서 내용을 본문으로 하여 스프레드시트의 이메일 주소 목록으로 메일 전송

문의 메일을 스프레드시트에 저장

캘린더에 등록된 일정을 스프레드시트로 복사

스프레드시트 목록에서 pdf 형식으로 슬라이드를 만들고 드라이브에 저장

문서 번역

 

 앱스 스크립트에서는 나만의 작업이나 구글 내 여러 앱과 연동이 됩니다. 그만큼 무궁무진한 커스텀이 가능하지만, 자바스크립트를 어느 정도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다행인 건(?) 앱스 스크립트에서 모든 자바스크립트의 요소를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구글 앱스 스크립트 완벽 가이드에서는 자바스크립트 중 필요한 부분만 골라 알려줍니다. 그 내용을 챕터 3에서 7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문제는 꽤 상세함,,, 7부 능선,,, 여긴 어디인가 난 누구인가,,, 



 7부 능선을 무사히 넘어가면 예제를 직접 실행해 보는 챕터가 있습니다. 캘린더, 문서, 프레젠테이션, 설문지 등 구글 내 기능과 연동하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실생활에서 모든 챕터의 예제가 다 쓰일 것 같진 않으니, 보고 싶은 챕터만 보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책에서 좋았던 건 초심자의 입장을 고려해 상세한 설명이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도입부에 전체적인 구조를 알려주고 예제에서 다뤄야 하는 요소*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필요한 곳에 이미지도 잘 배치되어 있는 편입니다. 책의 순서를 따라가며, 예제를 직접 써 보며 익히면 되겠습니다. :D 


*클래스와 멤버: 연관 있는 함수와 변수를 그룹으로 엮는 것과 관련된 내용이라고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한 줄 정리: 앱스 스크립트를 알기 위해 떠나는 모험에 좋은 동반자가 될 것 같은 책. 




매거진의 이전글 나만의 길을 만들어 가기 - 도전과 성장의 역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