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낯선 여행지

낯선 여행지         


 

아침부터 뜬금없이 청도 운문댐으로 향했다. 가는 길에 동곡 오일장을 만나 잠시 어슬렁거리고 인근 다방에서 물커피 대신 6000원 하는 쌍화차를 마셨다. 벽에 붙은 메뉴 중 제일 비싼 것이다. 계란 노른자를 넣을까 묻길래 얼떨결에 그냥 달라고 했다. 넣었으면 좋았을 걸 그랬다.

운문댐을 기준으로 운문산 둘레길이 있다. 3개의 코스로 운문산을 한 바퀴 돌게 되어 있다. 전체 25.45㎞, 하루 만에 돌아 버리기는 아깝고 천천히 이틀이나 하루 한 코스씩 해서 사흘쯤이면 좋겠다 싶다.     


어제저녁만 해도 바다를 보러 갈 생각이었다. 특별히 바다가 보고 싶어서는 아니다. 익숙한 곳이기도 하고 고민할 필요 없이 쉽게 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쩌다 청도로 갔고, 다음에 또 가게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주 여행을 하지만 새로운 곳보다는 갔던 곳을 가는 편이다. 목적지가 여행의 목적이 아니기 때문이다. 왜 이런 패턴이 되었는지 이유는 나도 잘 모른다.


왜 자꾸 갔던 곳만 가느냐고 물었다.

이제 일본은 가지 않겠다고도 했다. 도쿄, 오사카, 후쿠오카, 다낭, 마닐라 등등 가지 않겠다는 리스트가 늘고 있다.

그래도 조금씩 다른 곳, 더 깊은 곳을 가지 않느냐고..  해 보았지만 아내 입장에서는 늘 같은 곳만 여행한다고 느껴지나 보다.     


군대를 막 제대하고 막막함이 끝없는 파도처럼 밀려올 때 도쿄 이타바시의 한적한 골목으로 들어갔다. 처음 갔던 해외여행이었다.

새벽에 나가 신주쿠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이케부쿠로역 어디에서 일본어 학원을 다니고 수업이 끝나면 야마노테 순환선을 차례로 한 정거장씩 내려 골목을 걸었다.

똑같아 보이지만 다르게 다가서는 골목을 여행했다. 얘기 나눌 사람이 없으니 혼잣말이 늘었다. 난생처음 혼자가 되었던 시절이었다.

복잡한 생각에 휘둘릴 때마다 그 골목들이 그리웠는지도 모른다.

야마노테센의 역들을 걸어서 돌아 볼 계획을 세웠다. 언제 그런 생각을 시작했는지 잊었지만 걷기 여행 리스트에는 항상 적혀있다.

어쩌면 여행을 통해 그 시절의 나를 만나고 싶은 것인지도 모르겠다.     


낯선 거리

내게

말을 건다     


낯선 거리에 서면 분잡한 일상에서는 만날 수 없는 질문을 내게 던진다. 가 던지는 것이기도 하고, 낯선 거리가 물어오는 질문이기도 하다.

내가 서 있는 곳이 어딘지.

어디로 가고 있는지.     


답은 찾지 못했지만 질문을 잊지 않기 위해 떠난다. 사십이면 한여름은 지났다고 생각했고, 오십이면 꿈꾸는 일은 끝났다고 여겼다. 그러다 흰머리 속에 숨겨 두었던 그 이후의 세월이 네게 묻는다. 답을 찾는 여정을 떠나지 않으면 더 이상 호기심이나 질문이 없는 인생이 되어 버릴 것이라 경고한다.

잘 살아야지. 단순히 오래 사는 인생은 허망한 재앙일 뿐이다.     


자주 가던 곳이든, 낯선 곳이든 나는 늘 새롭게 여행한다.

나의 여행 계획은 나를 만나기 위한 기대로 설렌다.          


#우리가중년을오해했다

#다섯시의남자

#낯선거리

#낯선거리내게말을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봄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