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흥식 Jul 26. 2019

치아미백 치료, 부작용은 없나요?


다양한 치아미백제가 나오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치아미백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다는 방증이기도 합니다.

간단하게는 3% 이하의 저농도 과산화수소를 이용해 셀프 미백을 많이 하는데요, 간혹 치아가 많이 시리거나 잇몸이 쓰라릴 때가 있습니다. 


치아미백 후 시린 증상은 어느 정도 나타날 수 있지만 증세가 심하다면 치과에서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도 치아미백제나 미백장치가 자신과 잘 맞지 않는 경우 잇몸이 붉어지거나 쓰라릴 수도 있기 때문에 셀프 미백을 중단해야 합니다. 


전문가를 통한 치아미백이 가장 좋지만 지속적으로 자가미백을 할 계획이라면 우선 치아변색의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이에 맞는 미백 방법을 찾을 것을 권해드립니다. 아울러 치아미백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숙지하고 주의를 기울이는 것도 필요하죠. 





치아미백, 부작용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




1. 고농도의 미백제는 전문가와 상담 후 사용

치아미백제의 주성분은 과산화수소, 카바마이드 퍼옥사이드로 두 가지 성분이 구강 내에서 분해되면서 산소를 방출, 산소가 법랑질과 상아질 내로 들어가서 착색된 물질을 표백하게 됩니다.


농도가 높을수록 치아미백 효과는 빨리 나타나기 때문에 고농도의 치아미백제를 사용하려는 분들이 있는데 잇몸에 미백제가 묻을 경우 잇몸 화상 등과 같은 부작용이 더욱 크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용 전 치과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아요. 


고농도 미백은 주로 치과에서의 전문가 미백 시 활용되는 것으로 잇몸을 보호하기 위해 특수 약제를 도포한 후 미백 작업이 이루어지므로 안전하게 시술이 가능하며, 1~2회 정도, 30분~1시간 시술 만으로도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입안의 상처가 있다면 주의 

입안에 상처가 있는 경우 치아미백제에 의한 자극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니 사용 전 입안 상태를 확인하세요. 


3. 치아미백 후 양치질하기

입안에 미백 성분이 남아있으면 예기치 않은 부작용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치아미백제 사용 후에는 반드시 이를 닦아줍니다.  


4. 장기간 치아미백제 사용은 금물

권장 사용량보다 장기간 치아미백제를 사용하는 경우 치아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꼭 정해진 용량과 용법에 맞춰 사용하도록 합니다. 





 치아미백 후 관리방법



치아미백 효과는 영구적이지 않다는 것, 잘 알고 계시죠? 


치아의 법랑질은 무기질과 유기질,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들 공간에 음식물이 포함된 색소가 스며들어 변색이 일어납니다. 변색의 원인음식 외에도 노화, 흡연, 비위생적인 구강관리 등으로 치아미백 후에도 이런 유발요인이 이어진다면 다시 본래의 누런 치아로 금세 돌아갈 수 있습니다. 


- 치아미백 후 1시간 정도 지나고 음식 섭취 

- 치아미백 후 카레, 김치찌개, 된장국, 초콜릿, 레드와인 등 색이 진한 음식물은 2일 동안 피하기

- 치아 착색이 빨리 되는 유색 가글제 사용 자제 

- 금연을 비롯해 치아 착색 유발하는 타닌 성분이 많이 든 커피나 홍차, 색이 진한 과일, 소스류 등의 섭취 줄이기

- 식사 후에는 바로 양치하기

- 정기적으로 구강검진과 스케일링하기





치아미백은 착색물질만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치아의 법랑질이나 상아질을 일부 부식시키기도 해 치아 표면이 다소 거칠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치아미백을 하기 전보다 쉽게 변색과 착색이 되고 시린 증상에 더욱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치아미백이 갖는 부작용을 충분히 감안하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과 기간 등을 설정, 하얗고 건강한 치아를 만들어가세요! 

작가의 이전글 덧니교정이 필요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