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흥식 Sep 16. 2020

합리적인 틀니비용으로 치아 기능을 회복하는 방법

틀니비용을 결정하는 요인들


“아버지께서 틀니를 해야 하는데 비용이 얼마나 드나요? 집 근처 병원에서 대략 금액을 알려주기는 했는데 다른 곳을 더 가보고 비교해 보아야 하는 것은 아닌지, 고민입니다.”


치과에서 일을 하다 보면 종종 위와 같이 틀니 또는 임플란트, 교정 비용에 관해 문의를 주시는 환자분들을 만나게 됩니다. 그런데 환자마다 치아 상태에 차이가 있고 치료 방법과 선택하는 재료에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단순하게 얼마다,라고 말씀드릴 수가 없어서 대개 내원하여 정확한 상담을 받아 볼 것을 권하게 되지요. 


다만 비용을 결정짓게 되는 몇 가지 요인이 있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틀니비용을 결정하는 요인과 합리적인 비용으로 가장 만족도 높은 자연치아 기능을 회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틀니비용을 결정하는 요인들 


어린 시절부터 치아 관리를 철저히 했다면 노년층에 접어들어 비교적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치아가 건강한 젊은 시절에는 이런저런 이유로 치아 위생관리에 소홀하게 되고, 나름 치아관리를 잘 해온 분들도 치주 질환 등으로 노년기 치아 건강에 위기를 맞게 되지요. 이런 경우 임플란트 또는 틀니로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밖에 없습니다. 나이에 상관없이 최근에는 임플란트를 선호하지만 구강 상태 또는 비용 등의 문제로 틀니를 고려할 수밖에 없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틀니비용은 얼마나 할까요? 

사용할 틀니의 종류 및 가격은 상실된 치아가 전부인지 또는 일부인지의 여부에 따라 다양합니다. 즉, 틀니비용은 착용하고자 하는 틀니 유형, 틀니의 구성 소재, 사후 관리 방문 횟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치과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틀니의 치아 부분은 대개 플라스틱 또는 아크릴로 구성되는데 자기로 이루어진 제품을 선택할 경우 비용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흔히 노년층의 틀니라고 하면 전체 틀니를 생각하지만 치아와 잇몸의 상태와 남은 치아의 수 등을 고려해 전체 또는 부분 틀니를 선택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비용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 틀니는 잇몸에 잘 부착되지 않고 저작 능력이 떨어지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따라서 부분 틀니가 가능한 경우 부분 틀니가 권장되며, 전체 틀니의 경우 임플란트 틀니를 통해 이러한 단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틀니는 지탱하는 힘을 보강하기 위해 적은 수의 임플란트를 잇몸뼈에 식립 하는 방법으로 전체 틀니보다 밀착력이 우수하고 탈락의 우려가 적습니다. 또 기존 틀니와 달리 틀니가 잇몸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닌 임플란트에 의해 유지되기 때문에 잇몸 뼈 흡수를 줄일 수 있고, 입천장을 덮지 않는 형태로 이물감이 적어 착용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죠. 





65세 이상 노인 전체 및 부분 틀니 건강보험 혜택


최근에는 노인 임플란트 보험이 적용되면서 65세 이상의 경우 본인 부담률이 30%로 경감돼(평생 1인당 2개), 비용적인 면에서 임플란트의 부담이 크게 줄었습니다. 틀니의 본인 부담금 역시 30%입니다. 따라서 이를 적절히 활용하면 보다 부담 없이 임플란트 틀니를 할 수 있습니다. 또 희귀 난치성 질환자와 만성질환자 등 차상위 대상자의 경우 각각 5%, 15%로 틀니 본인 부담률이 낮아지며 의료급여 대상자 중 1종은 5%, 2종은 15%만 본인 부담하면 됩니다. 


틀니 보험혜택에 대해 조금 더 말씀드리자면 상·하악 따로 7년마다 1회씩 가능합니다. 2013년 보험 틀니 적용으로 치료받은 환자의 경우 2020년에 다시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부분 틀니 고리가 걸릴 위치의 치아를 씌우는 크라운(crown)은 보험 적용이 되지 않고, 무치악 정도에 따라, 틀니 내에 금속상이 들어가는지 유무에 따라 환자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달라지죠.


틀니를 제작하는 기간은 한 달 정도입니다. 임플란트보다 짧지만, 치아를 발치하고 기다리는 경우 잇몸이 아무는 동안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식사가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 기간 동안 사용하게 되는 임시 틀니 역시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또 만 65세 이상이라면 틀니 유지관리에 소요되는 비용에서도 본인부담금 30%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틀니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틀니 치조골의 소실로 헐겁거나 제대로 고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관리를 소홀히 하면 하방 조직의 불편감이 있을 수 있고 유지력이 저하되며 틀니 파절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치과 검진과 점검은 필수입니다. 





오늘 글에서 알아본 것처럼 틀니를 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또 틀니를 담당하는 의료진의 합리적인 제안과 환자분의 선택에 따라 틀니 비용과 효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꼼꼼하게 비교하고 믿을 수 있는 치과와 의료진에게 시술받으셔서 만족도 높은 제2의 치아를 선물 받으시기 바랍니다. 


또 틀니 치료를 받은 환자분의 경우 4~6개월에 한 번씩 치과에 방문하셔서 전문적인 검진을 통해 잇몸질환 등을 점검하고 치료해 주어야 오래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작가의 이전글 자가결찰교정 클리피씨교정이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