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주가이드 Mar 17. 2024

제주를 디깅하다, 여행을 디깅하다

2023년 한 해 인기 있는 여행 트렌드 키워드 중 하나로 ‘전문가와 함께 떠나는 여행’이 있었습니다. 한 분야에 깊이 파고드는 행위를 하는 트렌드를 뜻하는 디깅 모멘텀 트렌드 Digging momentum trend 가 여행에도 반영되고 있고, 개인의 취향과 관심사를 더욱 깊게 공략하는 테마 여행의 인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 여행사 하나투어에서는 2022년 한 해, 전문가나 인플루언서가 여행에 동행해 취향과 관심사를 나누는 테마 여행 상품이 상당한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우쓰라 작가와 함께한 출사 여행’, ‘안시내&이채빈 여행 작가의 관광 스팟을 따라 여행하는 무이네 여행’, ‘위스키 리뷰 유튜버 MJ와 함께하는 대만 위스키 투어’, ‘장지현 축구 해설 위원과 떠나는 EPL 축구 직관 여행’ 등 상품이 인기를 끌었다고 해요. 특정 콘셉트에 따라 전문가와 함께 여행하는 테마 여행의 인기는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요.


한국관광공사는 2024년 다섯 가지의 관광 트렌드를 발표하면서 그중 하나로 원포인트 여행 One point travel 을 전망하였습니다. 원포인트 여행이란 여행 시 여러 가지 활동을 하기보다는 한가지의 메인 목적에 집중해 여행하고자 하는 성향을 의미하는데, 일반적인 여행목적 외에 새로운 활동과 관심 활동에 대한 집중적 경험을 위해 떠나는 여행이라고 해요. 여행 성숙도가 높아지면서 자신의 관심사, 취향을 깊이 있게 누리는 성향이 증가한 결과로 볼 수 있는 트렌드입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시행한 관광소비자조사는 원포인트 여행 경험률은 35.2%이며, 원포인트 여행 선호도는 55.4%로 나타났습니다. 선호도가 경험률 보다 높게 나타나며, 이런 형태의 여행이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한국관광공사의 소셜분석 결과에 따르면 이미 박물관 탐방과 전시를 보러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고,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또는 나만의 지식 쌓기를 위해 여행을 계획하며, 더욱 상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도슨트 체험 등 단순히 보는 것만이 아니라 경험을 축적하고 갈 수 있는 여행을 추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제주는 그동안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많은 여행자가 찾았던 곳입니다. 여행지의 대표성 덕분에 사람들이 알아서 찾아오던 곳이었죠. 특별한 이유가 있는 제주 여행이 아닌, 국내 여행지 중 우선 선택되었던 곳일 뿐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여행 온 여행자들도 단지 ‘국내 대표 관광지 제주’로 이곳을 경험하고 간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제주는 여전히 재미와 감동과 비밀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제주를 디깅해 보세요. 풍부하고, 입체적으로 보이기 시작하는 제주는 더욱 큰 감동을 선사할 거예요.

매거진의 이전글 세계자연유산 제주의 가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