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이런 사람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슬금 Jul 10. 2022

이슬금인 이유

내가 지은 내 이름





브런치 작가의 필명이기도 한 이슬금은 나의 또 다른 부캐명인데, 이렇게 지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먼저 ‘이’라는 성은 엄마에게서 따왔다. 법적인 이름은 아버지의 성을 따라야 했지만 그 성인 ‘김’은 발로에 차일 만큼 흔하고 무엇보다 내 의사가 전혀 반영되지 않은 채 그저 주어진 것. 엄마 성을 따른 이름을 짓고 싶은 건 오래된 생각이었다. (‘이’도 두 번째로 흔한 성이라는 게 함정 ㅠㅠ) 사실 이왕 이렇게 된 거 모계를 따라서 외할머니의 성인 ‘허’를 따올까 생각도 해봤지만 역시 내가 깊이 사랑하는 사람 쪽이 더 의미 있겠다 싶었다.


그렇다면 슬금은 왜 슬금인가. 일단 슬금슬금에서 따온 슬금이 맞다. 살금살금의 살금을 쓰기에는 사뿐사뿐함이 부족하다. 스스로를 ‘살금이라 칭할 정도로 산뜻한 사람은 아니지!’라고 생각한다.


캘리그라피를 시작하면서 처음 지었던 아호는 서함이다. ‘천천히 서+머금을 함’이라는 한자의 조합인데, 차분하고 중성적인 느낌이고 무엇보다 지향하는 바가 잘 담겨있어 아끼는 이름임에도, 내가 그리는 그림과 브런치에 쓰는 글의 분위기와 더 잘 어울릴만한 캐주얼한 이름이 필요했다.  


슬금에도 빠름보다는 느림의 뉘앙스가 있으니 마음에 든다. 거기에 부지런함보다 게으른 느낌도 있어

현실의 나와도 딱이다.


그럼 이제 슬금슬금 움직여볼까?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해방될 거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