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에서_스타트업으로 #스타트업에서_스타트업으로 #프로덕트디자이너
규모가 작은 조직일수록 사람이 중요하다.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하다
1. 회사는 개인에게 맡겨진 업무를 끝까지 진행시킬 책임과 권한을 준다. 결과가 나오기까지 해당 직원의 선택과 결정을 믿고 따라준다. 또한 결과는 최대한 객관적인 지표로 판단하며 결과가 나오기 전 과정에서 마이크로 매니징 하지 않는다.
2. 팀원-팀원, 팀원-임원 간 서로 가볍게 대화를 시작할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다. 질문을 하거나 피드백을 주고받기 위해 오랜 시간 고민하지 않는다. 그걸 고민하는 시간에 물어보면 진작에 고민이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3. 상사 or결정권자가 업무 내용에 대해 비판의 피드백을 할 때 충분한 히스토리를 알고 비판한다. 왜 해당 결과물이 나왔는지 그 배경에 대해 충분히 이해한 상태에서 의견을 준다.
1. 회사에서 디자인에 대해 바라보는 시각, 디자인이 제품 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되는지 다양한 방법으로 판단한다.
2. 디자이너가 업무를 할 때에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과정은 어떻게 되는지, (입사할 경우) 나의 업무와 관련해서 최종 의사결정권을 가진 사람은 누가 될 것인지 확인한다.
3. 나와 함께 일하게 될 동료들은 어떤 사람들인지 알아본다.
4. 회사 운영진들의 연혁, co-founder들의 창업 이력을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