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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리하리 Nov 10. 2024

[KT&G 자소서] 24하 채용대비 가이드라인 등

안녕하세요? '10초 안에 읽고, 10분 안에 쓰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4년 11/15 15시에 마감하는 KT&G의 1번과 2번 가이드라인 그리고 참고자료 등을 공유합니다. 유료문의가 필요하다면, 오픈카톡 주시고, 카톡 주시기 전에 카페 URL 확인 바랍니다.

1)

2)


1번.

본인이 보유한 역량에 대하여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300자, 최대 1,500자 입력가능)

-. 일단 다른 것보다 역량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합니다.

[역량이란]

1) ~력/능력을 붙였을 때, 말이 되는지?

2) 공기업 직무기술서 or 아래 링크 확인.

3) ncs 직무능력표준 첫 화면_돋보기에 영업이라고 치고 나오는 세부내용 클릭.

4) 필요역량이란 단어 확인 가능. 지식/기술/태도로 나눠짐.

5) 태도란 적극성, 책임감, 열정, 배려 등. 이건 모든 직장인에게 필요한 워크에씩.

6) 태도보다는 지식이나 기술이 더 중요. / 게다가 사기업이라 더 그럼.

7) 아래 링크 확인 / 회사(KT&G)의 공식 홈페이지에 나온 직무소개.

8) 7의 KT&G 국내영업 내 JD 속 업무에 빠르게 적응+시행착오 최소화에 도움이 될 요소 pick

_

-. 이 역량이 KT&G의 영업 업무를 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지?

-. 동 역량을 갖고 있다고 주장하는 다른 사람 대비 내 차별점은 뭔지?

-. 이 역량을 현 수준으로 키우기까지 내가 해 온 노력, 이건 주로 학습과정이란 이름으로 불림 / 어느 곳에 있던지 내가 해 온 ‘공부’가 곧 노력. 이건 ‘자기 리뷰 과정’을 제가 대통을 작업할 때 드렸음. 자기 리뷰 과정을 ‘복습’하시면서 여기에 쓸 역량의 레벨업 과정을 본인의 스타일로 정리하기를 바람.

-. 이 역량을 살려서 내가 낸 성과 / 보통 역량을 키운 과정(=노력) vs. 성과 중 뭐가 중요한지를 묻는 경우가 많음. 제 선택은 당연히 전자. 성과는 이 회사/산업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갖고 있는 경우 거의 드뭄(담배회사라고 흡연한 얘기를 쓰는 거 아님. 애연가라 해서 뽑아주는 거 아닙니다. 혹시나 노파심에 말씀드립니다.).

-. 다만 자소서에 ‘자유롭게’라고 써져 있기 때문에 성과 위주로 써도 되기는 함. 다만, 성과만 쓸 거면 그 성과가 KT&G의 영업 업무를 하는 데 있어서 직접적인 연결고리가 있어야 됩니다.

_

-. 1500자이기 때문에 역량을 3개/3단락 이렇게 써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2번.

KT&G에 입사하게 된다면 지원 분야에서 무엇을 기여할 수 있는지 기술하세요. (최소 300자, 최대 1,500자 입력가능)

-. 1번과 연결될 수도 있고, 연결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 1번에 쓴 본인의 역량을 살려서 이 회사에서 어떤 식으로 일할 지를 풀어내야 합니다.

-. 다른 의미의 입사 후 포부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 다만, 단기적 의미의 입사 후 포부 / 이렇게 볼 수 있겠습니다. cf. 중장기적 플랜까지 쓰려고 한다면 저는 부족한 점을 어떻게 보완할 지? / 이런 부분도 써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왜냐면, 회사에서는 선생님들을 특정 강점이 날카롭게 드러나는 specialist로 키우려는 게 아니라 generalist로 만든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_

V 입사 후 포부란?

1) 모든 회사/업계가 B란 미래를 현실로 만들고 싶어 함.

2) 이런 경험/역량/특성을 가진 내가 너네 회사 들어가면 그 미래 더 빨리 현실이 됨.

or

3) KT&G의 국내영업 담당자로 커리어를 계속 쌓으면 될 전문가의 모습 상정.

4) 전문가란? 이 회사/업계가 이런 비전 실현 or 이런 문제 해결 시, 동 직무 담당자 중 본인이 제일 먼저 생각이 나야 됩니다. 즉, 희소가치가 높아야 됩니다.

5) 전문가에 대한 정의는 사람마다 다름 / 그 전문가에 부합하는 나의 역량, 그걸 어떻게 업글 시킬 지? 부족한 건 어떻게 보완할 지?

6) 이런 여정을 거쳐 된 전문가인 내가 너네 회사(업계)가 세워 둔 비전을 어떻게 현실로 만들 지?

_

cf. 전자담배 매출 비중을 지속적으로 높이겠다고 했음.

* 경기불황이 가속화되고, 퇴직이 늘어나는 건 담배회사에게 호재(?). 매출이 늘어날 상황을 어떻게 실질적 성과로 연결시킬 지? (+편의점 창업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것도 같은 이치)

v 이것도 분량을 고려할 때, 2-3가지로 기여가 가능하다는 논리를 펴는 게 깔-끔.



-. 이 시기까지 서류가 다 안 되는 분들, 이번 시즌에 유독 많으실 겁니다.

-. 취업되기, 아니 서류부터 뚫기가 어려운데, 불합격 통보를 하는 곳들은 왜 선생님에게 불합격을 줬는지 몰라서 더 스트레스받으실 겁니다.

-. 그러나 애석하게 '떨어진다'는 건 회사가 판단할 때, '특정한 문제가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 그 해결책을 저는 디테일 강화에서 찾습니다.


//

아래는 SCM 지원자 분에게 드렸던 코멘트 일부.

* 챗 GPT에 쳐 본 담배 운송 루트.

담배의 운송 루트는 일반적으로 생산지에서 소비자에게 도달하는 여러 단계를 거칩니다. 담배는 특히 세금과 법규로 인해 국제적 이동에 제한이 많으며, 국가마다 규제가 다릅니다. 주요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산지에서 공장까지: 담배의 주 원료인 담뱃잎은 주로 중국, 인도, 미국, 브라질 등에서 재배됩니다. 수확된 담뱃잎은 가공 및 제조를 위해 담배 회사의 공장으로 이동합니다.

제조 및 포장: 공장에서 담뱃잎은 가공 및 혼합 과정을 거쳐 최종 담배 제품으로 만들어지고, 개별 포장 및 상자로 패키징됩니다.

물류 허브로의 이동: 제조된 담배는 창고나 물류 허브로 이동하여 재고로 보관되며, 이후 수출을 위해 여러 나라로 운송됩니다.

수출 및 관세: 담배는 많은 국가에서 높은 관세가 부과되는 제품입니다. 수출되는 경우 현지 법규에 따라 신고하고 통관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담배 밀수 방지를 위해 각국 세관이 면밀히 감시함.

국내 유통망으로 배포: 수입된 담배는 국내의 유통망을 통해 도매상과 소매상에게 배포됩니다. 각 국가 내에서의 운송은 도로, 철도, 항공 등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 단계에서도 세금이 부과됩니다.

소매점 및 소비자에 도달: 마지막으로 담배는 소매점, 편의점, 담배 판매점 등을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됩니다.


이 과정은 나라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담배 제품의 특성상 엄격한 법적 제약이 따릅니다.

-. 위와 같은 루트에 대한 이해도를 갖추는 건 기본.

-. 저는 항상 선생님들께 말씀드립니다. 어떤 내용/자료/팩트/데이터라도 선생님들이 '해석'하는 게 중요하다고요.


[이외]

-. 중국, 인도, 미국, 브라질 등 담뱃잎이 재배되는 주요 국가의 비중, KT&G(우리나라)가 주로 어느 나라에서 담뱃잎을 많이 수입해 오는지?

/ 이런 담배 전용 물류허브라고 구글에 치면 나오는 기사들 보면서 담배의 물류 전략 대해서 선생님들만의 정의 규명을 해 보세요.


-. 기존 운송방식은 뭐고, 어떤 다변화가 가능한지?

-. 담배 재고 관리에 있어서 중요한 포인트는 뭔지?



이런 식으로 KT&G의 영업 자소서용 가이드라인 및 SCM 지원자 분께 드렸던 코멘트 등을 공유합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겠고, 이외 전달사항입니다.

1) 저 면접도 합니다. 자소서는 자기 생각을 글로 쓰는 것, 면접은 자기 생각을 말로 푸는 것입니다.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습니다. 자소서를 붙고 나서 면접이 막막한 분들이 이 글을 보신다면, 연락줘 보셔요.

2) 저 1년 자유이용권(무제한으로 시작해 차액 내서 전환하는 것 가능)도 출시했습니다. 이제 현대차를 축으로 탑티어들의 수시채용이 정례화됐습니다. 현기차그룹 내 계열사는 물론, SK하이닉스 등 SK그룹 내 주요계열사들도 이제 공채를 하지 않습니다. 주요 대기업들도 수시채용으로 많이 바꿨습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본인의 커리어를 점진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상품이고, 무제한보다도 합리적 금액의 상품입니다. 제 행보를 꾸준히 관심가지고 봐 오시던 분들의 문의 기다립니다. + 아직 공식 런칭은 아닌데, 기한마저도 상관없이 타깃기업 1개가 '될 때까지' 프로그램을 무한히 존속시키는 프로그램도 닻을 올리려고 합니다. 신입으로 시작해서 경력이 쌓이더라도 타깃 기업이 될 때까지 함께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문의 바랍니다.

3) 전자책을 발간했습니다. 21년부터 발간해서 다른 플랫폼에서 판매 중이었는데, 좋은 기회로 오픈놀에서 판매를 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 봐 주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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