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개인저서인 <N잡러개론> 일부 내용을 연재하는 날인데요.
N잡러를 꿈꾸는 분들을 위해, 목적에 맞는 독서법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2021년 국민 독서 실태 조사에 따르면 2019년 전체 성인 독서율이 55.7퍼센트인 것에 비해 2021년 47.5퍼센트로 하락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대한민국 성인 남녀 중 책을 가까이하는 사람의 비율은 높지 않습니다.
과거에 알던 지식으로는 앞으로 다가올 세계를 대비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 독서는 여전히 어려운 과제처럼 느껴집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책을 읽는 인구만이 자신을 더욱 업그레이드하여 변화하는 세상에 대응하며 살아가는 셈이지요.
성능이 아무리 좋은 컴퓨터라 할지라도 업그레이드하지 않으면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특히 IT 분야는 하루가 멀다고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고 있는데, 내가 가진 컴퓨터의 성능이 뒤떨어지게 하지 않으려면 주기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N잡러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이 바로 ‘독서’입니다. 기초가 튼튼한 건물이 무너지지 않듯, 한 직업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영역 확장을 원한다면 그 기초 작업으로 책을 읽어야 합니다.
자신만의 직업 세계를 키우기 위해 하는 독서는 취미형 독서와는 다릅니다. 시간과 에너지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목적 의식적 독서를 해야 합니다. 목적 의식적 독서란 N잡러로 살아가기 위한 목표를 갖고 의식적으로 책을 읽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N잡러가 되기 위해 독서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나의 현재 상황을 먼저 점검해야 합니다.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지식의 양과 독서량이 다르고 그 분야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책과 담쌓고 살았던 사람이 갑자기 독서 중급자처럼 책을 읽어야 한다면 지레 겁먹고 포기하기 쉽습니다. 독서 목표와 계획을 세우기 전에, 자신의 독서 상황을 객관화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나의 독서 레벨 객관화를 위한 질문 리스트
1. 독서 초급: 1년에 10권 내외로 읽는다
2. 독서 중급: 한 달에 2~4권 정도 읽는다
3. 독서 상급: 한 달에 5~10권 정도 읽는다
보통 독서로 인한 아웃풋은 보통 3단계로 진화합니다.
1단계:동기부여 단계
2단계:자식의 축적 단계
3단계:아웃풋 단계
동기부여 단계는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나 다양한 사람들의 성장 혹은 성공사례가 담긴 책을 읽으며, 스스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줘야 합니다.
이 단계가 끝났다면, 본격적으로 양적 독서를 통해 다양한 방면의 독서를 통해 지적·정신적 성장해야 합니다.
그 이후에는 자신의 관심 분야나 심도 있게 공부하고 싶은 분야를 찾아 몰입 독서를 통해 한 분야의 정통한 지식을 쌓아야 합니다. 그래야만 독서를 통해 아웃풋 단계까지 진입할 수 있습니다.
독서는 N잡러에게는 기초 체력을 키우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초체력이 무너진다면 결국에서 힘도 못 써보고 실전에서 실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본 콘텐츠는 <N잡러개론>의 일부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 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책을 참고해 주세요.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28798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