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희경 Sep 05. 2024

N잡러의 자기경영 어떻게 할까요?

N잡러는 단순히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재미있게 사는 것을  목표로 해서는 안 됩니다. 좋아하는 일을 잘하는 일로 만들어 자신만의 커리어로 삼기 위해서는 많은 것이 필요합니다. 가장 필요한 것은 ‘자기 경영’입니다. 



자기 경영이란 자기 자신을 경영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기 경영 속에는 많은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단 경영의 의미를 짚고 가겠습니다. 경영은 ‘이윤 창출’이라는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것을 뜻합니다.

 자기를 경영한다는 것은 나를 하나의 기업으로 보고 나를 관리하고 운영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하고 싶을 때 하고, 하고 싶지 않을 때 하지 않는 것이 관리나 운영은 아닙니다. 


자기를 경영한다는 것은 자기 관리와 자기 자신의 상품적인 가치를 높이기 위해 하나의 회사로 인식하고 운영하는 것을 뜻합니다. 따라서 자기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것이 수반됩니다. 

(중략)




가장 필요한 것은 ‘경영자 마인드’입니다. N잡러는 보통 1인 기업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철저하게 자신을 경영해야 합니다. 나 자신이 회사이기 때문에 건강하고 강인한 마인드를 장착하여 어떤 어려움이 생기더라도 이겨 낼 수 있는 마인드 경영을 해야 합니다. 


경영자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한 회사를 운영하는 경영자는 회사의 운영 계획을 세웁니다. 보통 1년, 3년, 5년, 10년 단위로 단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장기적인 계획을 함께 짭니다. 

단기적인 운영 계획은 실질적인 매출이 나올 방안일 테고, 5년 이상의 장기계획은 앞으로 5년 뒤의 먹거리를 위한 전략입니다. 

경쟁자의 출연, 시대의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다른 먹거리 준비를 5년 전부터 준비합니다.


1인 기업형으로 시작하는 N잡러도 이렇게 경영자 마인드를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거시적인 안목과 미시적인 안목을 동시에 겸비해야 하며 단기·중기·장기 계획 등 운영 계획도 세워야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어려운 일이 생길 때마다 현명하게 극복하고 이겨 내겠다는 마인드 세팅을 해야만 그것이 바탕이 되어 앞으로 닥치게 될 미래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본 콘텐츠는제가 쓴  <N잡러개론>의 일부 내용을 발췌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