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pisodekim Apr 23. 2019

쇼핑몰 충성고객이 모두 떠났다

매출하락이 예상되어 걱정이다

위 파이 그래프에서와 같이 최근 2달을 동일기간 동안  비교해 보니 재방문고객이 5% 감소했다. 


재 방문자의 증감은 매일매일 방문하면 선물을 주는 출석 이벤트(+) 또는 무료서비스가 갑작스럽게 유료화(-)되는 인위적인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고는 변화하지가 지금까지 나의 경험이었다


재방문자는 대부분 충성고객이고 충성고객은 매출에 도움이 되는 고객이다.

그래서 재방문자 감소 원인을 찾기 위해 지금까지 관리하면서 이슈가 되는 메모를 모두 뒤지기 시작했다. 


그 결과 위 선형그래프에서 보듯이  2/18일에 진행한 일들로 인해 갑자기 방문자수가 급격하게 증가했음을 볼 수 있었다


이 때 내가 한 일들을 메모해 놓은 내용을 보니

 

 SEO 본격 시작

 Sitemap,rss 정리

 페이지별 meta 정리

 open graph 작성

 페이지별 <title>관리

 <description> 고민

 검색엔진 크롤링 요청


이렇게 적혀 있었다.


즉, SEO를 통해 검색포털에서  신규 가입고객이 증가하여, 재방문고객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아진 것 이었다


3시간 동안 원인을 찾아 해프닝이라고 말할 수 있는 지금 

나는 겨우 미소를 찾았다


휴~~~오늘도 하나 배웠네....


TIP) GA에서 신규/재방문자 보기 : Google Analytics > 잠재고객 > 행동 > 신규방문 vs.재방문

매거진의 이전글 네이버 회원가입 도입 후 500%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