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로그 분석을 이용한 해외진출 조사방법
최근 쇼핑몰의 경우 국내 인구감소 / 경쟁심화로 쇼핑몰의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해외시장을 공략하는 쇼핑몰이 늘어나고 있다
관리하는 쇼핑몰 중에도 해외진출을 심각하게 고민하는 곳이 있어, 쇼핑몰 대표와 해외진출에 관련한 데이터로 이야기 하는 자리를 가졌다
그런데 위 그래프를 보여 준 순간 해외진출에 들 떠 있던 쇼핑몰 대표의 표정이 어두워 졌다. 그래프만 보면 한국을 제외하고는 다른나라에 진출하는 것은 불가능해 보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위 그래프만으로 해외 진출을 판단하는 것은 신뢰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유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쇼핑몰은 한글로 되어 있어 해외에 거주하는 극소수의 한글을 사용하는 사용자(교포,유학생일 가능성이 높음)들의 유입수치에 불가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미국으로 진출하고 싶어하는 쇼핑몰 대표에게 아래와 같이 제안 했다. 우리 제품 중 미국에서 인기가 있을 것 같은 제품 일부을 영문버전으로 만들고, Google에서 Search Engine Optimize(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해 본 후, 미국 고객이 관심 여부를 파악 후 미국 진출의 가능성을 이야기 해보자고 했고, 그렇게 하기로 했다
가끔 오프라인 배송의 이슈가 없는 디지털콘텐츠(영화,게임, 소프트웨어 등)쇼핑몰과 언어의 장벽이 낮은 예술작품 쇼핑몰은 참 좋겠다...라는 생각을 잠시 해 본다
TIP) GA에서 유입 트래픽 보는 방법 : GA > 잠재고객 > 지역 > 위치
표시이미지 출처 : https://thinkmarketingmagazine.com/local-future-glob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