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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episodekim Jul 01. 2019

07. 첫만남

네이버,구글 검색결과를 내 맘대로 바꾸기

SEO 시리즈가 총 6회 진행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시리즈1~6까지 진행된 내용을 3개의 키워드로 정리하면? 

#SEO의중요성 #SEO측정방법 #검색의기본원리 였습니다. 


이것으로 SEO를 시작하기 위한 기본작업이 완료 되었습니다 ..짝!짝!짝! 혹시 SEO(Seach Engine Optimize)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래의 SEO1~6 포스팅 참고해 주세요^^

 

이번 07.포스팅은 드디어 우리 홈페이지와 고객의 첫 만남을 준비하는 과정을 설명드리는 시간입니다. 검색포털(네이버, 구글)에서 내가 찾고자 하는 회사이름, 브랜드이름, 상품이름 등등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해 보신 적 있으시죠? 내가 검색한 키워드의 네이버 검색결과화면이 혹시 생각 나시나요? 


seo

이해를 돕기 위해 위 첨부된 이미지를 보고 설명 드릴께요. 네이버 검색창에 [Apple]를 검색하면 A와 같이 [Apple]에 링크가 걸린 형태로 뙇 !! 표시됩니다. 위 A영역을 웹페이지 메타영역에서는 Title 이라고 합니다

 

위 이미지에서 B를 보시면 [Discover the innovative world of Apple and shop everything iPhone, iPad, Apple Watch, Mac, and Apple TV, plus explore accessories, entertainment, and expert device support.]라는 멋진 설명문구가 있는데, 위 B 영역을 웹페이지 메타에서는 Description 영역이라고 합니다 


B영역의 설명문구는 고객과 서비스가 첫번째 만나는 접점이기 때문에 매력적으로 작성 될수록 내 홈페이지 방문 가능성이 높아 집니다. 따라서, 회사에서는 기획자와 마케터는 물론 카피라이터도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는 영역이 바로 B영역 입니다 


그런데, 의문이 생깁니다

내 홈페이지를 누가 네이버에서 검색했을 때, 저렇게 멋진 카피가 보였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카피를 만들어 놨는데,, 이거 왠걸????.....만들어 놓은 카피를 어디에 입력 하는지? 도대체 알 수가 없습니다 


네이버에서[Apple]를 검색하고 클릭해서 홈페이지에 들어가도 B영역의 Description을 전혀 찾을 수가 없습니다. ㅠ.ㅠ 망했습니다. ㅠ.ㅠ ......... 걱정마세요.^^!!.어디에 작성하는지 알려 드릴께요


여기서 우리의 주인공 크롤러가 다시 등장 하는데, 크롤러는 이전 SEO4포스팅에서 [해운대해수욕장] 사진이 눈에 보이지 않는 위치 메타데이터를 통해 검색결과를 만든다고 설명을 드린 적이 있는데요 

웹페이지도 마찬가지로 고객의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TEXT로 존재하는 Metadata가 있습니다. 


웹페이지에서 고객의 눈에 보이지 않는 Metadata 확인방법은? PC에서 Apple 홈페이지를 접속하신 후 웹브라우저에서 소스보기를 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코드 화면을 보시고 계시다면? 소스코드 화면에서 찾기[Ctrl+F] 기능을 이용해 [title]이라는 단어를 검색해 보시면 위 첨부된 이미지와 같이 <title> 이라는 글자 안에 쓰여 있는 [apple]란 글자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소스코드 화면에서 [Ctrl+F] 기능을 이용해 [Discover]를 검색해 보시면 <Meta name = description content= 라는 글자 뒤에 [Discover the innovative world of Apple and shop everything iPhone, iPad, Apple Watch, Mac, and Apple TV, plus explore accessories, entertainment, and expert device support.] 라는 카피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을 참고하여 내 웹페이지 소스코드에 title과 description을 수정하시면 내가 원하는 문구로 검색포털의 검색결과를 노출 시키실 수 있습니다 이제 소스코드 내 title과 description이 검색포털(네이버,구글)에서 어떻게 확인하셨죠?^^ 


만약, 여러분이 검색포털에 내가 원하는 title과 description이 나오고 있는 경우는? 내 홈페이지에 title과 description이 입력되어 있지 않은 경우 포털에서 가장 적당한 TEXT를 찾아 임의로 넣는 경우 입니다. 만약 그 내용이 맘에 들지 않는다면 해당 웹페이지 meta데이터 중 title과 description을 지금 바로 수정해 보세요^^ 그러면, 다음번에 크롤러가 방문하여 해당 페이지를 수집해 간 후 부터 몇일이 지나면 검색포털에서 여러분이 원하는 문구로 검색결과가 노출 될 것 입니다. 크롤러가 언제 왔다 가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SEO2-검색원리와 개인정보보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중요한 내용을 말씀 드리자면? 만약 내가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 내 웹페이지가 서로 다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title과 description이 동일하게 작성되어 있으면? 

검색엔진 입장에서는 중복된 웹페이지로 판단하여 수집 또는 노출에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로 다른 내용의 웹페이지라면 서로다른 title과 description으로 작성 해 주셔야 웹페이지가 누락되지 않고 수집되어 검색포털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 관련 업무를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꼭!! 한번 적용해 보세요^^..당장 눈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Metadata 중 og(open graph)에 대해 설명해 드릴께요?^^ 


감사합니다.


미니시리즈 10부작 SEO
01.돈 버는 SEO
02. 내 홈페이지를 누가 가져간다고?
03. SEO로 신규고객 30배 증가
04. SEO의 시작은 디자인!
05.사랑에 빠진 크롤러
06.삼각관계
07.첫만남
08.og는 이야기
09.내 웹페이지 포털 실시간반영
10.내 말이 아닌 남의 말
[번외편]SEO의 역습



이미지 출처 : https://www.singlegrain.com/seo/effective-seo-techniques-that-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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