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쳐나는 일회용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만들어 가기 위해 지구별약수터가 지난 6월 진행한 ‘1회용플라스틱 없이 한달살기(plasticfreeJune)캠페인’의 연장선상에서 진행된다.
챌린지는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 없이 살기 91일간의 도전으로 추분인 9월 23일에서부터 동지인 12월 22일까지 총 91일간의 도전이다. 지구생명의 가장 기본 에너지 태양. 밤과 낮의 길이가 같아지면서 점점 밤이 짧아지기 시작하는 추분에서부터 하루중 낮이 가장 짧은 동지. 바꿔 말하면 밤이 가장 긴 동지 이지만 이날을 기점으로 다시 태양은 더 높이 떠오르기 시작한다.
'91일간의 긴 여정이지만 우리의 의지가 지구를 구하도록!'
짧지 않은 기간 동안 끈기를 가지고 친환경 생활 습관을 만들도록 하는 챌린지로, 챌린지 구성은 다양한 생활 습관의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하도록 단계별로 진행된다.
1단계 (지구별곰탱이) 생수병없이, 2단계(지구별거북이) 생수병과 1회용 빨대 없이, 3단계(지구별댕댕이)는 생수병과 빨대 그리고 일회용 컵 없이, 4단계(지구별고양이)는 비닐봉지가 추가 되며 최고단계인 지구별집사는 생수병, 빨대, 일회용컵, 비닐봉지에 음식배달용기를 포함한다.
챌린저들은 자신이 도전하고 싶은 단계를 정하고 지구별약수터 계정인 페이스북 그룹에 매일 올라가는 대표 게시물에 댓글로 자신의 도전 결과를 남기면 된다.
'도전이 실패한다 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도전을 이어나감으로써 친환경 생활습관을 갖게 하는 것'
지구별챌린저91에게는 친환경 생활용품이 기념품으로 제공되거나 챌린저의 이름으로 매일 500원씩 기부되어 지구별약수터 캠페인에 참여하는 매장들의 친환경 이벤트에 이용된다.
플라스틱 쓰레기 발생을 줄이고자 노력하는 개인(또는 단체) 누구나 9월 20일(월)까지 http://bit.ly/3BtJKO6 로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지구별약수터 계정을 통해 확인, 문의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