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다시 수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초록 Jul 05. 2023

접영 초보일지



 7월부터 초보반에 대거 진짜 초보들이 영입하면서 초보들 중에 상위권이었던 나는 어쩔 수 없이 중급반으로 올라가게 됐다. 오늘은 중급반 두 번째 시간이었다. 초보라인에서 접영 발차기만 한번 배우고 얼떨결에 중급반으로 온 것인데 암만 봐도 내 웨이브나, 발차기나 엉망인 것이었다. 특히 팔이 올라오지 않았다.


  워밍 업으로 강습 초반에 자유, 배영을 돌고 왔는데 초보반과 다르게 쉼 없이, 멈추는 이 없이 돌고 오니까 초보라인과 운동량이 확연히 달랐다. 이미 숨에 찼는데 좀처럼 되지 않는 접영을 하자니 유튜브 영상을 꽤나 보고 왔음에도 영법이 너무 막연해졌다.


  처음에는 숨은 평형방식으로, 발차기는 접영으로 하는 방식이었다. 쉽지 않았다. 팔 돌리기도 접목하니까 중간에 계속 서게 됐다. 팔도 잘 안 돌아가고 발차기도 추진력도 잃고 제자리에서 멈추는 수영을 하게 됐다. 호흡도 달리고 지치고 힘들었다. 기분이 급격하게 안 좋아졌다.


  전반적으로 코칭이 많이 필요했는지 선생님은 수강생들이 출발하면 코칭하고 다음 사람이 앞사람에게 그대로 전달해 주라고 했다. 꽤나 새롭고 괜찮은 방식 같았다. 내 뒤로 오신 수강생이 '발을 너무 많이 접어 찬다'라고 말씀해 주셨는데 기분상 '이것만이 문제가 아닐 것이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숨도 찼고 한숨이 계속 나왔다. 숨이 찬 듯 한숨을 쉬었다. 다른 수강생 분들은 선생님의 오늘 코칭 방법으로 서로 말도 하고 그러던데 내 한숨 때문인지 나에게 말을 걸기 쉽지 않았을 것 같다. 한숨이 주변 분들에게 들린 것 같은 게 맘에 좀 걸렸다.


  수업을 마치고 두 바퀴를 더 돌고 왔다. 더 잘하고 싶은데 유튜브로 영법을 보는 것이 상책이 아닌 것 같았다. 너무 부정적으로만 생각하나? 싶기도 했다. 단번에 잘하긴 어렵다는 걸 안다. 하지만 초보반에서 함께 올라온 영법을 처음 접하는 분들은 잘 따라가는 것을 보니 조급해지기도 한다.


  초보반에서 하지 못했던 숨찬 수영을 열망하고 그렇게 되어 좋았는데 막영법에서 막히니까 기분이 안 좋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한참을 생각했는데 초등학교 5년 내내 평형까지만 배운 나에겐 마치 '그림의 떡'같았던 '접영'을 내가 너무 어렵게만 생각했었나, 수업 전에 접영 영상을 많이 보긴 했는데 그 정도로 긴장을 했나, 처음에 배운 '자유영'처럼 접근해야 하는데 심각하게 다가가려고 하는 것이 아닐까. 다음 수업에는 진짜로 웃으면서 즐겁게 배울 각오를 하고 가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초보에게는 이런 복병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