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잎 Apr 13. 2024

<책> 칼 라르손, 오늘도 행복을 그리는 이유

낭만으로 넘친 그의 그림

어렸을 때부터 미술에 대한 재능을 가진 사람들을 동경했다. 대표적인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자신의 상상력, 감정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예술적인 자유를 가진 사람들이기 때문에 부러움을 느꼈다. 독보적인 감각이 아니면 구현할 수 없는 색채, 형태, 구도 등을 조합한 독특하고 개성 있는 작품들을 만들어내는 재능이 너무나도 부러웠다. 이와 같은 동경은 <칼 라르손 – 오늘도 행복을 그리는 이유> 책을 통해서 더욱 커졌다. 일상을 그림으로 담는, 참으로 낭만적인 화가의 작품들을 다룬 책이었다 보니 "미술을 다시 배울까?"라는 생각이 차올랐다.


책 <칼 라르손 – 오늘도 행복을 그리는 이유>는 이케아의 정신적 지주인 스웨덴 화가 칼 라르손의 삶과 작품을 다룬 훌륭한 책이다. 칼 라르손의 따뜻한 작품들을 담은 책으로 그의 가정과 일상생활을 조명하며 예술적 통찰력을 제공해 준다.

해당 책이 특별한 이유는 바로 작품을 통해 칼 라르손의 삶을 들여다볼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이케아의 정신은 칼 라르손의 인테리어에 담겨있다고 한다. 이처럼 예술적이게 타인의 삶을 들여다본 적이 있을까? 작가의 생애와 작가가 담은 사적인 일상, 생활했던 공간, 잘 꾸며진 근사한 공간에서의 행복한 순간을 그림으로 남긴 것을 보고 많은 감명을 받았다. 하루하루 찰나의 행복들을 그림을 통해 영원히 기록한 칼 라르손. 내 일상의 행복을 사진과 텍스트가 아닌 그림으로 기록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참으로 낭만적인 화가임이 분명하다.


해당 책은 결과적으로 킬 라르손의 작품을 통해 스웨덴 문화와 역사를 찬찬히 살펴볼 수 있다. 독자들은 칼 라르손이 어떻게 스웨덴 특유의 풍경을 반영했는지를 살펴보면서 그의 작품이 현대 예술가들에게 어떠한 영감을 주었는지를 알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스웨덴 미술사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는 것을 증명해 준다.


스웨덴 미술은 어색할 수 있다. 왜냐하면 접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낯선 스웨덴 미술을 친근하게 접하는데 가장 적합한 책이라 할 수 있다. <칼 라르손 – 오늘도 행복을 그리는 이유>에 수록되어 있는 풍부한 작품들과 작품들과 관련된 일화 등을 통해 칼 라르손의 작품에 감탄하는 동시에 스웨덴 미술의 따뜻한 아름다움을 느끼는 계기가 될 것이다.


https://www.artinsight.co.kr/news/view.php?no=6958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