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매기 삼거리에서 Jan 06. 2024

멸종국, 철학의 부재때문이다

23화. 대한민국 출산혁명


부는 편리일 뿐 행복 보증수표 아니다.


오늘날 우리나라에서 부는 삶의 유일한 목표이자 평가의 기준이 되었다.

철학의 부재때문이다.

철학 공부 말고 내 철학하기.


어학사전


ㅡ철학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 중요한 인생관, 세계관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


ㅡ철학하다


자기 자신의 경험 등에서 얻어진 세계관이나 인생관의 궁극적인 기본 원리를 추구하고 탐구하다.


(예문)


내 철학하다


나 자신의 경험 등에서 얻어진 세계관이나 인생관의 궁극적인 기본 원리를 내가 추구하고 탐구하다




ㅡㅡㅡ




돌이켜 보라. 그리고 내다보라.

언제 철학한 적 있는가. 철학할 일 있는가.

학창 시절 한 시간이라도 주어진 적 있는가.

어른이든 선배든 친구든 한 번이라도 누구와 진지하게 논한 적 있는가. 그럴 일 있는가.

나는 누구인가, 행복이란 무엇인가

삶이란, 죽음이란, 사랑이란, 배려란, 비교란...

부모란, 부부란, 자식이란, 친구란, 이웃이란...


10분내로 각 줄 하나씩 자신의 언어로 정의해 보라.

나는 은퇴 후 처음으로 내 철학하기를 시작하였다.

7년 수 많은 사념 후에서야 나는 누구인가, 행복이란 무엇인가를 비로소 정의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고나서 알아챘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초저출산율 0.7 즉 멸종국의 근원이 철학의 부재라는 것


2. 우리나라 교육의 0순위가 내 철학하기라는 것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초저출산율 0.7 즉 멸종국 구하기  셋.

말한 바 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자라는 세대ㅡ철학. 행복한 삶이란


2. 출산 세대ㅡ출산 환경 제공. 절체절명


3. 기성세대ㅡ개헌. 멸종국 막기 위하여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전 22화 임금 격차 줄여야 모두가 산다ㅡ멸종국 구하기 3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