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소소문집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도그린 Sep 13. 2019

아웃풋을 내는 책읽 방법

나, 지금 책을 제대로 읽고 읽는 건가

책을 읽다 보면 간혹 이런 자기 위안에 빠지곤 한다.

오 벌써 이만큼 읽었단 말이야?

혹은, 벌써 한권 다 읽었네!

읽은 책 권수가 늘어날때마다 마지막 페이지까지 다 해치웠다는 뿌듯함에 자만심에 빠지기도 하고.

물론, 당연히 단 한권의 책도 읽지 않는 것보다는 훨씬 낫다.

그러나, 책 읽는 행위에 의미를 부여하고

스스로 책읽기를 취미라고 말하는 사람이라면

단순히 1주일에 책을 몇 권 읽었다,

나는 1년에 100권의 책을 읽는 사람이다 라는 것은  

다른말로 하면,

그래서, 그 100권의 책을 제대로 소화는 시켰니 라는 말로 나에게 반문해보고 싶다.




이런 생각을 하게 된 계기는 최근 들어 내가 나의 독서법에 의문을 제기하기 시작하면서 부터이다.

교보문고를 한 바퀴 돌고 올때마다, 책을 잔뜩 사서 집으로 돌아오는데

새로 산 책들을 책꽂이에 꽂는 중 , 몇달 전에 사놓고도 안 읽은 책들이 여전히 손때묻은 자국 하나 없이 그 자리에 꽂여 있는 것을 발견했다.


돌이켜 생각해보니,

그렇다면.... 내가 읽었던 책들 중에는,

그 중에 내 안에서 살아있는 책은 몇 권이나 될까?

누가 그 책에 대해서 물어본다면, 내가 작가인 것처럼 이야기 해줄 수 있을까?

부끄럽게도, 시간을 들여서 읽었으나 책의 내용마저 기억속에 흐릿해진 책들이 대부분인 듯 했다.


그 동안 나는 무엇을 읽었던 걸가?

뭐가 잘못 되었을까?

다행히도, 나 혼자만 이런 고민을 겪은 건 아닌 듯 했다.

수많은 유투버들이 올려준 영상을 통해 나의 독서 습관의 문제점을 되짚을 수 있었으니 말이다. (모바일 뱅킹도 안하는, 아날로그를 좋아하고 또 추구하는 사람이지만, 매번 드는 생각은, 소셜미디어가 가져다 주는 '공유' 가치는 정말 어마어마하고 깊이 생각해볼 주제라는 것이다. 이로써 또 하나의 글거리가 생겼담!)




내가 놓치고 있었던 것은 아래와 같았다.


1. 재독을 하지 않았다.

새로운 지식을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미 배운 지식을 잘 소화시켜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 훨씬 중요하다는 사실을 놓치고 있었다.

내 안에 지식이 얼마나 쌓였는지는,

나 자신이 나서서 세심하게 알뜰살뜰 챙기지 않으면 나조차도 가늠할 수 없기에

나도 모르게 그저 눈 앞에 보이는, 읽은 책 권수에 집착하고 있었고 그것으로 자기위안을 삼고 있었다.


2. 책을 띄엄띄엄 읽어버렸다.

책을 읽을 때, 욕심 많게 동시에 여러권의 책을 읽을때보다 혹은 한권의 책을 너무 잘게 쪼게서 오랫동안 질질 끌며 읽을때보다는, 선택한 한 권의 책만을 목표로 첫장부터 끝까지 쉬지 않고 올인해서 읽었던 경험이 더 오래 책 내용이 기억이 남았다.


3. 관련분야의 책을 연속적으로 여러권 깊게 읽기

    (계독)

관심분야의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그리고 그 분야의 전문가들과 대화를 할 수 있을 정도의 깊이를 쌓고 싶다면, 관련분야의 책을 연속적으로 미니멈 열권 이상은 읽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특히 나 같이 커리어 체인지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어떻게 직무 경험을 쌓아야 하는지 고민이였는데, 관심 분야에 대한 책을 수십권 읽고 커리어 체인지를 할 수 있었다는 경험담을 들었을때, 이거다 싶었다.


4. 한권의 책을 읽으면 반드시 한가지는 실천해야

우리가 들이는 모든 종류의 노력은 - 다이어트, 운동, 외국어 공부 등 - 아웃풋을 기대하고 노력한다.

그런데 왜, 독서를 할때에는 아웃풋을 생각하지 않는 것일까? 읽기만 하면 모든 내용이 저절로 입력되는 줄 아는 걸까? 책 한권을 읽기 위해 8시간의 시간을 들였다면, 적어도 책을 통해 어떤 깨달음을 얻었고 그래서  더 나은 나로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지금 당장 뭘 실천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실행해 옮기는 것이, 독서라는 행위의 인풋을 통해 내가 응당 가지고 얻어가야하는 아웃풋이 아닐까.


독서는 가장 적은 비용으로 최고의 아웃풋을 낼 수 있는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완벽한 투자라고 한다.

기왕 투자 하는 거, 제대로 된 방법으로 해서, 나의 밝은 미래를 보장해주는 보증수표로 만들어 보려고.


아래는 독서방법을 알아볼때 도움이 됐던 영상입니다. 저와 같은 고민을 하시고 계시는 분들께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



* 내 인생을 바꾼 한권의 책  

  #체인지그라운드

https://youtu.be/9Kcokf7kt84


*독서를 통해 책을 읽어도 삶이 변하지 않는 이유

  #1천권 독서법 저자 전안나 인터뷰

https://youtu.be/MzEVj5QXtO0



*당신이 아무리 책을 읽어도 제자리인 이유

 #체인지그라운드 #빡독

https://youtu.be/qmO6ZMm0Qjk

  


매거진의 이전글 여기 자스민 아닌 사람 있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