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소비트렌드 전망
책을 읽고 생각해 볼 거리!
Data intelligence 알고리즘 AI
컨셉팅
필환경 Veganism 순환경제
블록체인
서울 상수동 [프로젝트HADA]
1. 2019년 IT 기술의 전망
* 민주화된 인공지능 : 모든 곳에서 사람들이 AI
기술 사용
AI 플랫폼, 대화형 인공지능
ex) 현대차 스마트 스피커 탑재
* 블록체인 : 중앙 집중화된 시스템 분산->복원력
안정성, 투명성 up->데이터 보안영
역의 패권 바꿀 것.
2. 마케팅을 넘어 컨셉팅으로
: 기능이 아니라 컨셉을 소비하는 사람들
* 사람들은 연극과 같은 소통을 한다(보여주고
싶지 않은 모습은 통제)
ex) 어빙 고프만 [자아연출의 사회학]
* 자기 연출 방법
: SNS 셀카, 인증샷
ex) 산격동 컨셉사진관
공간 전체를 포토존으로 꾸민 비주얼 전
시회 - 인스타지아팀의 마녀정원, 거울
정원, 아이스크림에 빠지다
신세계 조선호텔의 french style 인테
리어
각 도시의 감성을 카메라에 담아낸 아날
로그 필름 어플(아날로그파리, 런던.)
: 대충처럼 보이더라도 감수성+짧고+재밌게
직관적인 네이밍 / 언어 유희
ex) 라벨영 화장품의 [쇼킹안녕반반쿠션]
CU케이크명 급식체이용[ㅇㄱㄹㅇㅂㅂㅂ]
왓썹맨 / 6초 광고의 탄생 / 10분 웹드
라마 [방과 후 연애 ]
LG 생활건강 피지세제 광고 [본격 LG
빡치게 하는 노래편]
3. 세포마켓 그리고 셀슈머
: 세포단위의 시장이 만들어졌다
소비자와 생산자의 구분이 없어짐
ex) 인스타, 블로그 마켓 쇼피몰들을
한데 모아논 쇼핑 앱 '에이블리'
인플러언서들의 스타일링 의류 정보
제공하는 '하트잇'
: 성장 이유
스마트폰 세대 / SNS
진입장벽 낮아짐 / N잡러
기업들의 투자가성비 중시
개취가 중요해진 소비자-> 자기아 비슷한 취
향의 인플루언서추종
4. 뉴트로 문화
: 과거를 모르는 1020 세대들이 옛것에서 찾는
신선함, 색다름
완벽하지 않은 것으로부터 얻는 만족감, 따뜻함
ex) 싸구려 녹색 플라스틱 식기 분식점
음료브랜드가 찍힌 판촉용 유리컵
LP 바 / 폴라로이드 인스탁스 /
을지로 / 익선동
5. 필환경 시대 - 필수가 된 환경보호
* 제로 웨이스트 운동
ex) 포장지없는 마켓(독일orginal unverpackt
미국zero market/한국the picker식료품점
환경 운동가 로렌싱어 "여기 이 16온스 잼
병에 담긴 것이 지난 4년간 제가 만들어낸
쓰레기의 전부입니다.
누군가는 불가능하다고, 꾸며낸 이야기가
아니냐고 하지만, 정말 이만큼이 전부입니
다. 이런일을 시작한 것은 내가 만들어낸
쓰레기를 최소화하자는 열망에서 출발한
것입니다”
-유투브 trassh is for tossers 채널
* conscious fashion (친환경 공정, 소재의 친환
경성 등 따지기 시작함)
* upcycling - 재고품 소각하지 않고 새로운 가치
를 더해 리디자인
* cruelty free/one health one welfare
동물 보호/인간-동물 결국 연결되어있다
* Veganism : 채식주의 실천->자연, 동물, 재활용
습관까지 포관하는 개념으로 확장
* 순환경제: 적게 쓰고 오래 쓰면서 버리는 양 최
소화 하는 것
한국 지구용량의 초과의 날:2019.4.16
바다와 숲이 흡수할 수 있는 한계치보다 더 많
은 양의 탄소배출, 물고기포획, 나무 자름.
사회혁신가들의 모임인 네덜란드 Bule city
->누군가의 쓰레기가->누군가의 자원이 되도
록
ex) 카페의 커피 찌꺼기->다른 소셜벤처의
느타리버섯의 거름이 되는
6. 감정대리인, 내 마음을 부탁해
: 간접적으로 감정을 경험하고 표현하는 사람들
ex) 하트시그널 패널들의 리액션
명품 하울
대신 욕해주는 페이지
마치 스스로는 놀이를 즐기지 못하고 놀이하는
사람들의 반응을 보며 거기에 자신을 대입해 즐
즐거워하는 것과 같다.
좋아요를 누르는 것으로 표현을 대신한다.
내 감정을 알기 위해 타인의 감정을 들여다 봄.
잘 모르는 사안에 대한 인터넷 뉴스를 볼 때
기사보다 댓글부터 읽는 행동이 대표적.
사실을 알기 전에 이 사안에 대해 내가 좋아
해야 할지 싫어해야 할지 정하기 위해서이다.
스스로 판단하고 태도를 정립하기보다 신속
하고 간결하게 누군가가 호불호를 제시해주
기를 바라는 것이다.
: 감성 컴퓨팅 산업의 발전으로
ex) 운전자 기분, 표정감지->차량운행멈춤
7. 의사결정 패러다임의 변화
: AI 인공지능 -> DI 데이터지능으로
데이터 - 알고리즘 - 인공지능 삼위일체
4차혁명과 직결되는 빅테이터 활용
정보기술을 지나 데이터 기술의 시대가 열린다
ex) 글로벌 1위 기업들은 모두 개인 데이터를
활용하는 기업 - 구글,페이스북,아마존
구매이력, 검색이력, 위치이력, 행동이력
데이터 바탕으로 추천서비스알고리즘 정
교하게 만들고, 신상품개발, 생산성강화
ex) 중국 인공지능 감시카메라- 텐왕
정치컨설팅Cambridge Analytica
심리테스트 어플 페이스북에 올림->
가입자 주변인들까지 페이스북 활동
정보 수집 됨->shy 트럼프 성향 유동
유권자들에 대한 트럼프 진영의 마케팅
플랜에 반영되어 이들 유권자 의사결정
에 영향 의혹->저커버그 상하의원에서
조사 및 해당컨설팅 업체 폐업
: data->information->knowledge->wisdom
통찰이 기업의 핵심 역량!
data->해석의 문제
데이터를 통한 새로운 가치창조
: 알고리즘, 인공지능 기술로 식별 분석
알고리즘: 한정된 시간안에서 목적을 달성
하는 단계들의 연결된 사슬
인공지능: 빠른 연산 알고리즘의 결합->인간
의사결정 능력 up
ex) 알파고/의료영상진단소프트웨어
루닛인사이트(방대한 양의 의료 데이
터를 분석하는 알로리즘, 엑스레이
촬영만으로 폐암 결절 진단)
공공데이터포털/국가공간정보포털/
서울열린데이터광장 활용해 무더
쉼터 입지 적절성 분석.
전자칩 내장된 디즈니매직밴드
: 누가 양질의 data 를 확보하고,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는 고차원적인 DI를 개발할 수 있는가
kenneth cukier[빅테이터라 만드는 세상]
martin lindstorm [스몰데이터]
8. 공간의 재탄생 -> 카멜레존
ex) 서울 상수동 [프로젝트HADA]
WEWORK, 무신사스튜디오(패션산업코워킹)
미국 BULLETIN(매장공유플랫폼 스타트업,
뉴욕,브루클린 등 번화가에 매장을 여는기회)
9. Millennial family 출현
* home meal repalce ment/NYT 쿠킹
(NYT 요리 컬럼 읽고 그자리서 주문 버튼
누르면 요리사가 고안한 레시피 + 재료 배달
받는 앱)
* 집안일도 가성비 있게
밥 잘사주는 예쁜 엄마
이렇게 절약한 시간에 자기 계발하는 세대
10. 나나랜드를 사는 사람들
: 내가 남과 다르듯, 남들도 나와 다르다
*Kiko kostadinov 못생긴페션 선도 디자이너
#i_weigh Jameela Jamil
ugly chic / nerdy chic(안경쓴 모델등장)
와이어리스 브래지어, 브라렛
자기 몸 긍정주의 - 빅토리아 시크릿의 위기
: 자존감 향상- 타인과의 건강한 유대관계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