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할 수 있는 건 최대한 이용하자
1. 기업 브이로그, 직무 소개 유튜브를 활용하자
2. 코멘토 : 현직자들과 질의응답
3. 슈퍼루키 : 직무 코칭, 교육
4. 학교를 이용하자
또 최근에는 직무를 소개하는 다양한 유튜브 영상들이 올라와 있어 쉽게 여러분들이 원하는 직무를 가진 사람들의 영상을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 영상들 속에 나오는 정보나 멘트들이 실제 면접에서 사용할 때 훨씬 더 임팩트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검색해 필요한 정보와 멘트들을 모아보도록 하자.
요즘은 학교와 제휴도 많이 하고 있어 널리 알려진 '코멘토'라는 사이트이다. 취준생으로 가입을 하면 여러분이 정말 가고 싶어 하는 기업의 현직자와 매칭이 되어 질의응답을 주고받을 수도 있고 같은 직무의 다른 기업 현직자들에게도 답변을 받을 수 있어 생생한 현직자들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이다. 또한 현직자들이 직접 직무를에 대해 소개하고 실습을 통해 직무를 간접 체험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직무를 공부하기에 유용한 사이트이다. 100% 무료는 아니지만 여러 이벤트와 학교와의 제휴 등을 통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이용해 보면 좋을 것이다.
(코멘토 : https://comento.kr/)
슈퍼루키는 직무 코칭과 교육, 커리어 관련 팁들을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1:1로 직무를 가르쳐 주는 코칭부터 여러 명이 함께 하는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직무에 대한 정보와 현직자들의 실제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을 때 이용하면 좋을 것이다.
(슈퍼루키 : https://www.superookie.com/)
여기까지 우리는 기업, 산업, 직무에 대한 지식을 스터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하지만 앞서 계속 강조했듯이 단순히 정보를 스터디하는 수준으로는 취업 깡패가 될 수 없다. 최종 면접장에서 여러분들과 함께 경쟁할 경쟁자들은 대부분 이 정도 스터디는 하고 왔거나 중고 신입들이라 이미 이런 정보들을 직접 몸으로 일하면서 배워왔을 것이다. 그들을 이기기 위해서는 한 발자국 더 나아가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스터디한 정보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해야 한다. 기업과 산업, 그리고 직무에 대해 여러분만의 생각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논리적으로 잘 설명할 수 있어야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훨씬 눈에 띄는 취업 깡패가 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 다음 장에서는 앞서 스터디한 내용에 대해 생각을 정리하는 프레임을 소개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