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우리는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기업, 산업, 그리고 직무에 대한 스터디 방법을 살펴보았다. 하지만 취업의 마지막 단계인 면접 전형을 뚫어내기 위해서는 단순 스터디만으로는 부족하다. 이 스터디를 통해 아무리 좋은 정보를 얻었다고 할지라도 최종 면접장에 앉아 있을 여러분들의 경쟁자 역시 이 정도 팩트들은 대부분 숙지하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차별점이 없다. 특히 무서운 상대는 중고신입들이다. 그들은 우리가 스터디한 내용들을 직접 업무를 통해 경험해 봤기 때문에 더 살아있는 정보, 더 깊이 있는 정보들까지 알고 있을 확률이 높다. 그들까지 이겨내고 최종 합격하는 것은 단순히 정보 싸움만으로는 불가능하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면접관들이 진짜 듣고 싶어 하는 내용인 여러분의 '인사이트'를 전략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공략해야 한다. 면접관들은 하루 종일 수많은 취준생들로부터 회사의 지위, 경쟁 구도, 산업 현황, 최근 이슈 등 팩트를 듣게 된다. 하지만 정작 그들이 원하는 것은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는 표면적인 정보가 아닌 그 정보들을 토대로 얻은 여러분의 생각이자 '인사이트'이다. 그들은 여러분의 인사이트와 그것을 도출해 내는 과정이 얼마나 논리적이고 타당한지를 보고 싶어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인사이트'를 논리적 정리해 면접 때 활용하는 방법으로 면접을 준비해야 한다. 이 준비를 위해서 우리는 앞서 스터디한 내용을 단순 정보로 남겨 두지 않고 좀 더 깊이 있는 방식으로 '분석'해야 하며 그에 대한 스스로의 생각을 정리해야 한다. 이 분석을 좀 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경영학에서 입증된 프레임을 준비했으니 보면서 따라오면 어렵지 않게 기업을 분석하고 여러분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 산업 분석을 위한 전략적 프레임
먼저 이 프레임은 경영학에서 기업과 산업을 분석하는 가장 효과적인 프레임들이다. 경영학과를 나온 취준생들에게는 이미 익숙한 프레임일 것이다. 세계적인 경영 컨설팅 회사들 역시 사용하는 프레임인 만큼 기업과 산업을 분석하는 데에 방향성을 잘 제시해 준다. 여기에 더해 더 중요한 것은 분석한 내용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면 면접관들이 여러분들에게 듣고 싶어 하는 이야기는 여러분의 인사이트와 그것을 도출했던 논리적 사고력이지 모두가 아는 팩트가 아니다. 그러므로 분석과 함께 여러분의 생각을 꼭 정리하는 것을 권한다.
1. 거시적 관점의 PEST 분석
2. 기업 분석의 기본 SWOT 분석
3. 기업의 전략 방향 4P 분석
[ 1. 거시적 관점의 PEST 분석 ]
PEST 분석은 기업과 관련된 거시적 환경을 분석하는 데에 주로 사용된다. PEST는 각각 정치(Political), 경제(Economic), 사회(Social), 기술(Tech)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인데 이 네 가지 관점에서 기업이 속한 거시적 환경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여러분이 분석할 기업의 이슈들을 이 프레임에 맞춰 분석해보자. 필자는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스마트폰 사업부)를 예시로 작성해 보았다.
프레임에 맞춰 이슈와 생각을 정리하고, 그동안 여러분이 공부했던 내용들 중에 관련이 있는 내용도 같이 적어보자. 직, 간접적으로 관련된 아이디어들이 모여 여러분의 인사이트를 강화시켜 줄 것이다.
[ 2. 기업 분석의 기본 SWOT 분석 ]
기업의 현재 상황과 앞으로의 전망을 분석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바로 SWOT 분석이다. SWOT 분석은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이렇게 네 가지로 기업을 분석하는 기법이다. 먼저 현재 기업이 잘하는 점, 경쟁자들에 비해 차별점을 갖는 강점과 상대적으로 부족한 약점을 분석하고 앞으로 있을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이 기업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그리고 나아가 기업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분석하면 된다.
[ 3. 기업의 전략 방향 4P 분석 ]
4P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판매촉진(Promotion) 이렇게 네 가지 관점으로 기업의 전략 방향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먼저 기업이 어떤 제품 전략을 가져가고 있고 그것을 어떤 가격에 팔며, 왜 그 가격을 선택했는지 분석한다. 그리고 그 유통 방식은 어떠하며 프로모션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그 방법들을 분석하면 된다. 4P 분석을 통해 기업의 현재 전략 방향을 알 수 있으며 앞의 PEST, SWOT 분석을 통해 얻은 정보와 인사이트를 종합해 앞으로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역시 고민해 보면 좋을 것이다.
(꼭 각 항목에 완벽하게 맞아떨어질 필요는 없다. 다소 중복되어도 상관없으니 최대한 가까운 항목에 맞춰 생각해보자.)
분석과 인사이트를 직무와 관련 지어 생각하기
우리가 다음으로 할 일은 위에서 정리한 기업 분석 내용과 여러분의 생각을 기반으로 해서, 지원한 직무로서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고민해 보고 정리해 면접용 멘트로 만드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국내 영업 직무라면 오프라인 매장 마케팅을 요즘 트렌드와 다른 기업의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아이디어로 만들어 보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정리해 놓으면 직무 면접 때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인플루엔서 마케팅을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고 구체적으로 누구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등도 정리해 면접 때 활용한다면 면접관들 입장에서는 팩트만 나열하는 지원자에 비해 훨씬 신선하게 느낄 것이다. 이렇게 심도 있는 분석을 바탕으로 자기 생각을 논리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지원자를 회사는 원하고 있다. 이렇게까지 준비가 되어 있어야 취업난 속에서도 원하는 회사를 골라갈 수 있는 취업 깡패가 될 수 있다.
팩트 스터디를 넘어 자기생각을 만들어야 취업 깡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