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YO Oct 19. 2022

001. 식어빠진 맥주도 맥주잖아요!

맥주처럼 식어버린 내가 나이듯.

아직 여름이라 불리는 게 더 좋을 거 같은 9월 초. 시원한 안쪽 자리 대신 밖에 앉았다. 덥고 뜨겁지만 지금부터 겨울 전까진 그래야 할 거 같다. 후덥지근함을 온몸으로 맞으며 안주가 나오기 전에 맥주 한잔을 다 비웠다. 맛있다는 말과 함께 또 한잔. 아마도 입에서 느끼는 맛보다 더 큰 맛있음이 있었을 것이다. '진짜 오늘까지만 먹고, 내일부터 갓생산다'는 마음으로 또 한잔. 빠르게 배가 차고 취기가 올랐다. 먹다만 맥주를 앞에 두고 이런저런 이야기들이 오고 갔다.


오랜만에 만났지만 특별히 새로운 건 없었다. 언젠가 들었던 거 같은 회사 욕과 인스타에서 본 새로운 회사 이야기. 여전히 물려있는 코인과 주식 전과는 사뭇 다른 부동산 이야기. 주식과 코인의 세계에서 물리지 않은 사람은 없는 건가. 아니면 벌었다고 하면 맥주 사라고 할까 봐 쉬쉬하는 건가. 그리고 각종 소개팅과 모두가 아는 전 혹은 전전 연인들에 대한 이야기와 판에서나 볼 줄 알았던 아는 사람들의 사랑이야기. 이건 좀 놀랍고 새로웠다. 이제는 요즘 사람이지 못한 사람들의 요즘 사람들 경험담까지. 천천히 맥주를 마시며 크게 웃다가, 작게 웃다가를 반복하며 적당하지 않게 취한 사람들이 되었고 마침내 '우리. 옛날에.'이야기가 시작됐다. 대부분 같이 술 먹고 벌어진 일들이었다. 그때 웃겼던 일은 아직도 웃겼고, 그때 심각했던 일도 지금은 웃겼다. 그리고 무엇 때문에 그렇게 술을 마셨는지는 여전히 알 수 없고, 십 년이 지난 일인데도 토할 거 같은 느낌이 들었다. 그 사이 맥주잔에 맺혔던 물방울들은 모두 흘러 사라졌고, 맥주는 미지근해졌다.


누군가는 새로운 맥주를 시켰고, 또 누군가는 얼음을 부탁해 맥주에 넣었다. 그리고 나는 미지근해진 맥주를 홀짝홀짝 마셨다. 그 맥주가 서른보다 마흔에 가까운 서른,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어정쩡하게 이도 저도 아닌 회사원인 나 같아서. 나쁘지 않은데 그렇다고 좋지도 않은 아이디어들과 말은 되는데 맛은 없는 카피들이 십 년이 넘는 회사생활의 대부분이다. 선을 그어 딱 잘라 중간 아래 정도 해당되는. 대체로 기타 등등이나 대부분이라는 말이 어울리는 사람으로 나이를 먹은 아무런 매력이 없는 미지근한 맥주 같은 사람이 되어버렸다. 그러므로 나는 이 맥주를 버릴 수 없고, 한 모금 삼킬 때마다 이야기한다. 그래. 식 어빠 져도 맥주는 맥주지. 이런 내가 나인 것처럼.


맥주를 마시는 건 늘 즐겁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시간들과 나는 자주 미지근한 맥주 같다. 차가운 맥주보다 매력적이지 못하고 쓸데없고 맛이 없는. 하지만 그보다 더 속상한 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맥주일 수밖에 없다는 사실이다. 그러니까 이런 맥주도. 이런 맥주같이 미지근한 세상의 모든 것을 사랑하며. 맥주를 마시자!


(생각해보면 이 맥주는 아주 차가워서 순식간에 한잔 비우고 여름을 채우고, 누군가를 취하게 하는 매력 넘치던 순간이라도 있었는데 내가 뭐라고 측은해하냐. 다음엔 그냥 버릴까?)



매거진의 이전글 000. 딸깍. 치익. 꼴깍.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