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미쌤 Jul 25. 2024

프로억울러

억울하면 억울한 짓을 하지 마.

나는 매일 아이들이 학원에 등원하는 시간이 가까워 오면 지각을 하지는 않을까, 과제는 제대로 다 되어 있을까, 오늘은 멀쩡하게 수업을 들을까, 등등등의 오만가지 걱정을 혼자 창조하며 아이들을 기다린다.


그러면 아니나 다를까, 한 두 명쯤은 저 걱정에 응답이라도 하듯 행동하고, 항상 '억울하다'라고 한다.


"분명히 알람을 맞췄는데, 소리가 안 들렸어요. 진짜예요."

"분명히 교재를 챙겼는데, 어디 있는지 모르겠어요. 정말 다 찾아봤는데 없어요."

"엄마가 데려다준다고 했는데, 갑자기 일이 있다 그래서 버스 기다리다가 늦었어요. 엄마 때문이에요"

"저번에 과제하다가 몇 문제 남았는데, 다 한지 알고 착각했어요. 진짜 다 풀었는지 알았어요"


등등의 이유를 서술하며, 자기는 세상 억울하다는 표정으로 나에게 어필을 한다.


이에 대한 나의 한마디는 "그래서 어쩌라고."




알람을 못 들을 것 같으면 여러 개를 맞췄어야 하고, 교재는 미리 챙겼어야 하며, 중학생 정도면 본인이 알아서 학원에 오면 될 것이며, 과제를 했는지 안 했는지 체크도 안 한 건 책임감이 없는 것.


이런 결과가 벌어진 건 어쨌든 다 본인에 의해서다.


근데 뭐가 억울하다는 거지?


억울하다는 것은 '나 자신에 의해서가 아니라, 타인에 의해서 내가 피해를 받았을 때 생기는 감정 아닌가?'


만약, 맞은 문제를 쌤이 틀렸다고 해서 시간을 낭비했다거나, 쌤이 제대로 공지를 안 해줘서 교재를 잘못 챙겼다거나, 자전거를 타고 오는데 갑자기 펑크가 났다거나,


그러면 바로 인정이다. 내가 잘못해서 아이가 피해를 보면 난 바로 "미안해"라고 사과한다.

자전거 펑크가 난 건 어쩔 수 없는 상황이니 "알았다"라고 한다.


그런데, 본인이 제대로 안 해서 생긴 일들을 나열하며 억울하다? 왜지?




물론 나도 학창 시절에 오만가지가 억울했을 것이다. 

그냥 내 잘못이 아닌 것 같고, 사람이 그럴 수도 있지 이해를 못 해주나? 짜증과 억울이 뒤섞인 감정들을 가졌으리라.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생각해 보니, 그건 내 잘못을 가리기 위해 억지로 짜낸 감정일 뿐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그 억울함이 통하게 되었을 때 '그래, 난 억울한 거니까 내 잘못이 아니야.'라는 결론이 내 머릿속을 지배하기에 난 잘못이 없는 아이로 결론이 난다.


그런 상황들을 지속적으로 마주했을 때 나란 사람에게 득이 될 것이 없기에, 난 아이들이 억울하다고 하면, 왜 억울한지 반문하게 된다.

그리고 정말 억울한 게 맞는지, 억울함을 만들어낸 건지 정확히 인지하도록 한다.


나 같은 아이가 되지 않도록.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도, 또 내일도, 그다음 날도, 누군가는 '프로억울러'가 되어 내 앞에 나타날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그만두는 아이들의 편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