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회사원이 된 개미핥기와 바다 이구아나

아마존 문명의 동물들

by 스튜던트 비


동물세계에서 유일한 회사원


아마존에서 단독생활을 하는 개미핥기는 조직생활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동물이다. 하지만 아마존의 개미들이 설립한 회사에 취직하게 된 개미핥기의 생활은 급격하게 변화한다. 슬프게도 많은 시간 개미핥기는 직장 상사인 개미 사장의 눈치를 보면서 지낸다. 1)




집단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생각하기


그렇다고 개미핥기가 만사에 무심한 것은 아니다. 개미핥기는 개미들의 군집 행동을 관찰하며 쌓은 여러 통찰을 가지고 있다. 개미핥기의 전공은 사회학이다.





1) 개미핥기는 매우 수동적인 직원이다. 자신의 회사가 무엇을 하는지 잘 모른다. 개미핥기의 이런 태도는 자신의 입지를 더욱 악화시켰는데, 어느 날부터 사장 개미가 개미핥기를 마구 대하기 시작했다. 한편, 스튜던트 비 동물들 중에 물고기나 곤충을 상대하는 동물은 개미핥기가 유일하다. 그리고 이런 사실은 개미핥기의 자존감을 더욱 낮게 만든다.








아마존에서 진화론을 깨우치다


바다 이구아나는 바다에서 헤엄을 치고 사는 유일한 파충류이다. 원래는 해조류를 먹고사는 바다 이구아나는 우연히 열대과일을 맛본 그 맛에 매료되어 아마존으로 이주한다. 아마존의 생물 다양성을 보고 놀란 바다 이구아나는 생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최신 트렌드를 받아들여 분자생물학을 공부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곳에서 자신의 조상이 원래는 육지 이구아나였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1)




바다 이구아나의 성격


바다 이구아나는 탐구심이 많고 순하고 개방적이서 다른 동물들과도 잘 지낸다. 특히, 친구들과 함께 햇볕을 받으면서 하늘을 쳐다보는 것을 좋아하는데, 가끔 다른 동물들에게도 같이 썬텐하러 가자고 제안한다.






1) 찰스 다윈은 갈라파고스 섬에서 바다 이구아나와 핀치새 등을 관찰하며 진화론에 대한 단서를 얻었다. 이후 과학이 발전하면서, DNA 연구를 통해 생물의 유전적 변이와 자연선택 과정이 확인되었고, 이를 통해 다윈의 진화론이 더욱 확증되었다.


keyword
이전 13화[동물 문명 6] 아마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