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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성호 Sep 05. 2021

사람들이 비즈니스 모델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1990년대까지만 해도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관심이 높지 않았다. 하지만 1998년 미국의 대법원이 '비즈니스 모델'에 특허권을 인정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비즈니스 모델'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사실 우리도 뉴스를 통해서 대법원이 어떤 사건을 판결했다는 소식을 접하는 경우가 많지만, 우리와 크게 관련이 없다면 금방 그 내용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미국 대법원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특허권 인정 판결은 그렇게 금세 잊어버리기에는 그 영향력이 너무 컸다. 결과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전과는 달리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단어가 되었다. 미국 대법원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특허권을 인정한 주요 사례로 많이 거론되는 것은 프라이스 라인의 역경매와 아마존의 원클릭이다.


일반적으로 경매라고 하면 어떤 특정 물건을 팔고자 하는 사람이 한 사람 있고, 그 물건을 사고자 하는 사람들이 여러 명 있을 때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미술품 경매를 하면 어떤 미술품의 최초 가격이 정해지고, 이후로 이 미술품을 사려는 사람들이 경쟁적으로 점점 높은 가격을 제시한다. 결국 가장 높은 가격을 제시한 사람이 미술품을 구매하게 된다. 물건의 희소성 때문에 가격이 올라가는 것이다. 하지만, 역경매는 이와는 반대의 경우이다. 물건(혹은 서비스)을 팔고자 하는 사람들은 여러 명 있고, 그 물건(혹은 서비스)을 사고자 하는 사람은 한 사람인 경우이다. 물건을 사고자 하는 사람이 한 사람밖에 없기 때문에 물건을 가진 사람들은 가격을 경쟁적으로 낮추어서 물건을 팔려고 하게 된다.


프라이스 라인은 호텔 등 숙박업체와 고객을 중개하는 업체이다. 프라이스 라인이 주목한 것은 숙박일이 임박했으나 아직 예약이 이루어지지 않은 숙소였다. 숙박일이 임박했으나 예약이 이루어지지 않은 숙소는 숙박업체에서 정상 가격에서 많이 할인을 해서라도 팔고 싶어 하는 서비스이다. 만약 숙소를 판매하지 못한 채 시간이 지나면 수익은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숙박일이 임박한 숙소는 역경매의 상황이 발생한다. 프라이스 라인은 고객들에게 자신이 원하는 숙박 지역, 일정, 원하는 조건 등을 입력하게 했다. 그러면 그런 조건의 숙소일이 임박한 숙소를 가진 숙박업체들은 이 고객을 잡기 위해서 경쟁적으로 좋은 조건을 제시하게 된다. 당연히 가격은 계속 떨어지게 되는 '역경매'시스템이다. 프라이스 라인은 이러한 '역경매' 시스템을 미국 법원에 '비즈니스 모델' 특허 신청을 했고, 미국 대법원은 최종적으로 이것을 특허로 인정한 것이다. 기존에는 특허가 특정한 기술 분야에 적용되었는데, 기술 분야가 아닌 비즈니스 모델에 특허권이 인정된 것이었다.


아마존은 '원클릭'으로 비즈니스 모델 특허를 취득했다. 인터넷 쇼핑몰이 처음 생겼을 때 사람들은 인터넷에서 거래하기 위해서 매번 신용카드 번호와 배송지 주소를 입력했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고객의 정보를 보관하지 않았던 것이다. 그런데 쇼핑을 할 때마다 신용카드 번호와 배송지 주소 등을 입력하는 것이 여간 번거로운 것이 아니었다. 아마존은 이런 고객들의 불편을 개선하기 위해 고객의 신용카드 정보 등 결제 정보와 배송지를 저장해 두었다. 그리고 고객이 결제를 할 때 결제 정보와 배송지 정보의 입력 없이 바로 결제를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었다. 요즘 인터넷 쇼핑 과정을 생각해 보면 당연한 것인데, 당시에는 획기적인 개선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아마존은 이 '원클릭' 시스템을 특허 신청했고, 결국 미국 대법원이 특허로 인정한 것이다.


결과는 어땠을까? 프라이스 라인은 '역경매'를 특허로 보호받으면서 다른 숙박 중개업체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숙박업체와 고객들을 연결했다. 숙박업체의 입장에서는 많은 고객이 있는 프라이스 라인에 날짜가 임박한 숙소를 올리는 것이 예약 확률을 높이는 방법이었을 것이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프라이스 라인에서 가장 저렴하고 만족스러운 숙소를 구했을 것이다. 아마존은 '원클릭'을 특허로 보호받으면서 다른 인터넷 쇼핑업체보다 훨씬 간편한 쇼핑 과정을 고객들에게 제공했을 것이다. 고객들은 아마존에서 훨씬 만족스러운 고객 경험을 하게 된 것이다.


특허의 보호 속에 두 업체는 경쟁사들을 멀찌감치 따돌릴 수 있었다. 그리고 사람들은 특허로 보호된 '비즈니스 모델'의 위력을 절감하며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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