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꼬래 Apr 23. 2024

내가 취업을 고려하는 이유

내가 사업을 하는 이유가 분명함에도 불구하고 나는 20대 때와 다르게 취업해서 어떤 조직의 팀원으로 일하는 것에 마다하지 않기로 다짐했다. 20대 여러 시도 속 작은 실패와 성공을 통해 사업은 언제든지 할 수 있다라는 결론에 이르렀고, 본 전제는 곧 취업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으로 이어졌다.



1. 나만의 스페셜리티를 쌓을 수 있다.

제너럴이든 스페셜로든 그 자체가 나만의 스페셜리티가 된다. 즉 경력이 되며, 이는 무슨 일을 할때 내가 어떤 분야에서 특정한 경험이 있고, 이에 대한 전문가임을 나타내는 중요한 안내판이 되기에 향후 관련 사업을 할 때도 나에 대한 첫 정보를 주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다양한 사회 경험까지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다.


2. 다양한 네트워크를 쌓을 수 있다.

사업 역시 결국에는 사람이 함께 한다. 해당 분야에서 네트워킹을 쌓아가고 이들을 통해 다음 스텝에서 도움을 받거나 정보를 주고 받는 등의 여러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기회가 된다면 이들과 함께 사업을 하거나 무언가 initiating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열려있기 때문이다.


3. 미니 사업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다는 전제가 있으면 금상첨화.

어떤 분야에서 일하는 것과 관계 없이,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는 것처럼, 내가 사업 기회를 끊임없이 탐구하며 현재 일하는 업무에 자기주도적 마인드와 주인의식을 가지고 문제해결을 하는 태도를 갖는다면 마치 내 사업처럼 생각하고 접근할 수 있다. 회사에 이익이 되는 방향에서 무엇이든 시도 해 볼 수 있는 환경과 분위기가 갖춰져 있다면 내 돈과 비용을 들이지 않고 오히려 받으면서 미니 사업을 진행해보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3. 노동의 존귀함을 깨달을 수 있다.

조직 백오피스에서 기획이든, 재무회계든, 현장 실무이든 노동은 우리가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존재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동시에 한 업무에 깊은 몰입을 하며 나의 자존감을 높이고 자아 실현의 길을 열어준다. 이어 일을 하면서 내가 가진 잠재력을 실현하고 능력을 발휘하며 사회에 기여하는 가치 있는 행위로서 충분히 느낄 수 있다.


4. 성실한 삶을 사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규칙적인 시간대로 삶의 패턴을 만들 수 있기에 뇌가 편안함을 느끼고 이를 기반으로 자연스럽게 성실해질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또한 사회 구성원으로써 어떠한 형태로든 생산적인 기여를 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특히 동기부여로써 나 스스로를 시작으로 가족, 동네, 사회, 나라, 전세계에 내가 기여하고 있음을 깨달을 때 행복은 덤이다. 


5. 금전적인 안정감을 준다.

다음 단계를 위한 최소한의 총알을 만들어주고, 삶을 영위할 수 있게끔 만든다. 취업은 어떻게보면 금전적인 안정감을 제공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나는 현재 결혼을 했고 내 삶을 비롯해 가정까지 다양한 책임과 비용을 감당하기 위해 수입이 필요하다. 일을 하면서 경제적인 책임을 이행하고 생활비를 충당하고 가정을 지탱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이처럼 경제적인 안정은 다양한 정기 지출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여 다음 단계를 준비하고 내 삶을 더욱 안정적이고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축이다. 중요한 건 여기에 안주하지 않는 자세를 잊지 않으면 된다.


마지막으로 더욱 내 사업을 해야겠다는 열망을 가져다 준다.

취업은 금전적인 안정과 사회적으로의 인정을 얻는 중요한 수단이지만, 때로는 창업에 대한 열망을 더욱 촉진시키기도 한다. 일을 하며 경험을 쌓고 역량을 키워나가는 과정에서 내 자신의 능력과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다. 그 결과 종종 나의 사업을 시작하고 성공하기 위한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 이를 통해 내가 좀 더 흥미를 느끼는 분야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으며, 나만의 사업을 창업하고자 하는 욕구가 생길 수 있다. 동시에 지금까지 경험한 업무나 네트워크는 향후 창업하는 과정에서 매우 유용한 자산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일을 하며 얻은 지식과 전문 기술은 사업을 시작하고 운영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갖추는 데 큰 도움이 되며, 차후 파트너나 고객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자원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취업은 개인이 자신의 능력과 역량을 발휘하고 성장하는 과정을 거치게 해주는 중요한 계단이지만, 동시에 내 사업에 대한 열망을 불러일으키고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는 발판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취업을 통해 얻은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나의 사업 아이템을 구상하고 시작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으리라 기대한다.


작가의 이전글 해외 경력을 쌓으려고 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