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심리수업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인딩 Minding Dec 03. 2019

[자존감수업 #4] 자존감이 유난히 낮아지는 영역은?

나를 작아지게 하는 생각, 자존감 뱀파이어를 찾아라!

<자존감수업>은 건강한 자존감을 가꾸며, 나답게 살아가는 크루들을 위한 <심리수업> 콘텐츠입니다. 브런치 독자분들과 자존감을 위한 기초 트레이닝을 함께 만들어가기 위해 시작되었어요 :) 앞으로 4주 동안 마인딩 대표 크루 민송님과 읽고, 쓰고, 실천하며 건강한 자존감을 가꿔봐요!


자존감수업 #4. 강의 시간

자존감 뱀파이어를 찾아라!



건강한 자존감을 이야기하는
마인딩 대표 크루 민송이에요 :)


안녕하세요, 크루님 :)

지난 3일간 우리는 건강한 자존감을 튼튼하게 지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긍정적인 자아를 찾아보았어요. 오늘부터는 반대로 내 자존감을 약하게 만드는 포인트를 찾아볼 거예요.


자존감은 높은 영역과 낮은 영역이 함께 존재하는 개념이라는 거, 알고 계신가요? 일이나 인간 관계에서의 자존감은 높아도, 연애와 정서적 안정에서의 자존감이 낮을 수 있어요. 나는 다양한 특성을 가진 사람이니까요. 오늘부터 저와 나를 작아지게 만드는 생각은 무엇인지 찾아보며, 나를 객관적으로 살펴보도록 해요 :)



크루님, 최근에 유난히 우울했던 적이 있나요?
모든 게 다 내 탓같이 느껴져서 도망치고 싶었던 적은요?


우울은 기본적으로 나 자신에 대한 분노라서, 어떤 사건이나 문제가 유독 내 탓 같이 느껴질 때 우리는 쉽게 우울해질 수 있어요. 이런 순간의 공통점은 상황을 그 자체로 받아들이지 않고 왜곡하거나 확대해서 생각한다는 것인데요, 특히 눈 앞에 벌어진 일의 원인을 "내가 다 부족해서 그래"라고 자책하는 순간 큰 타격을 입어요.


예를 들어, 일을 하다 실수를 해서 팀장님에게 한소리를 들었어요. 아차 싶고 속상하지만, 관대하게 생각해보면 충분히 할 수 있는 실수예요. 주위 사람들도 모두 비슷한 실수를 하고 있고요. 그런데 여기서 이 사건을 나의 가치 혹은 나의 정체성 연결지으면 문제가 커져요. '실수했구나'에서 끝내야 하는 생각을 '아, 또 실수했네. 나는 왜 이런 실수를 하지? 나는 왜 이렇게 멍청하고 덜렁대는 사람이지?'까지 끌고 가는 순간, 나는 스스로에게 분노하고 따라서 우울해집니다.



연인 관계에서도 마찬가지예요. 연인이 잘 연락이 안 될 때, '오늘 회사가 많이 바쁜가?'라고 생각하는 것과 '나를 사랑하지 않아서, 내가 매력이 없어서'라고 생각하는 건 천지차이죠. 상황은 똑같이 연락이 뜸한 것 뿐이지만, 이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내 감정도 달라져요.


이런 생각들은 주로 자존감이 낮은 영역에서 많이 발생해요.  자존감이 높은 영역에서는 내가 어떤 실수를 하거나 문제를 일으켰을 때, 그 사건이 내 가치나 존재와는 상관이 없다는 것을 잘 이해해요. 하지만 자존감이 낮은 영역 혹은 순간에서는 이런 기본 전제가 단단하지 않죠. 그렇기 때문에 실수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무의식적으로 그 이유를 나의 가치나 존재에서 찾게 되고요. 그럴수록 자존감은 무너지고, 자존감이 무너질수록 더 많은 상황에서 이런 방식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자존감수업 #4. 실천하기 미션

나를 작아지게 하는 생각 찾아보기


1. 내가 작아졌던 순간은?

    - 내가 우울하거나 불안했던 상황과 이유를 자세히 적어봐요.

2. 그 순간 나는?

    - 그 순간 내가 어떤 사람이라 느껴졌나요?


오늘은 이렇게 내 자존감이 유난히 낮아지는 상황에 대해 생각해볼 거예요.

최근 나를 작아지게 했던 상황은 언제였나요? 그 상황에서 내가 어떤 생각을 했는지, 특히 나를 어떤 사람이라고 느꼈는지 한 번 생각해 봐요. 참고로 이런 생각은 무의식적으로 스쳐갔을 가능성이 높으니까, 외면하지 말고 솔직하게 나를 들여다봐야 해요.


우리는 나를 아는 만큼 바뀔 수 있어요 :)

아는 것은 모든 변화의 시작이니 힘내서 파이팅해봐요!




<자존감수업>은 마인딩포미를 처음 시작하는 크루님을 위한 <비기너 챌린지> 프로그램의 일부입니다. 마인딩 앱에서 <비기너 챌린지>를 신청하면, 내가 작성한 내용을 앱으로 모아 보고, 작성한 미션에 대한 민송님의 심화 피드백 영상을 볼 수 있어요 :) 지금 마인딩 앱에서 <자존감수업>을 시작해봐요!


마인딩 앱에서 <자존감수업> 시작하는 법

1. 마인딩 앱 다운 받기

2. 로그인 후 [미션] 탭 → [비기너 챌린지] → [Intro : 나는 왜 마인딩을 할까?] 추가

3. [오늘] 탭에서 미션 수행 시작하면 끝!


- 마인딩 안드로이드앱 다운▶ http://bit.ly/2qpyums

- 마인딩 iOS앱 다운▶https://apple.co/2NY713B

매거진의 이전글 [자존감수업 #3] 내 마음에 드는 자연스러운 내 모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