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심리수업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인딩 Minding Dec 07. 2019

[자존감수업 #5] 나만 이렇게 힘든 것 같아 :(

혹시 지금 인지 오류의 늪에 빠져있진 않나요?

<자존감수업>은 건강한 자존감을 가꾸며, 나답게 살아가는 크루들을 위한 <심리수업> 콘텐츠입니다. 브런치 독자분들과 자존감을 위한 기초 트레이닝을 함께 만들어가기 위해 시작되었어요 :) 앞으로 4주 동안 마인딩 대표 크루 민송님과 읽고, 쓰고, 실천하며 건강한 자존감을 가꿔봐요!


자존감수업 #5. 강의 시간

자존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인지 오류'



건강한 자존감을 이야기하는
마인딩 대표 크루 민송이에요 :)


안녕하세요, 크루님 :)

드디어 5강이네요! 오늘은 지난 수업에서 발견한 '나를 작아지게 하는 생각'이 정말 사실인지, 혹시 인지적 오류는 없는지 살펴볼 거예요. 나를 작아지게 하는 생각 자체를 알아차리는 것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었으니까 오늘은 한결 수월할 거예요. 자, 그럼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해볼까요?



오늘은 내 자존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인지 오류를 파헤쳐볼 건데요, 인지 오류란 말 그대로 주어진 상황을 잘못 인지하는 거예요. 예를 들어 '다른 사람들은 다 행복하게 잘 사는 것 같은데, 나만 힘들고 우울한 것 같아'라고 생각하는 게 대표적인 예시죠.


이렇게 내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지 못할 때 여러 부작용이 나타나는데, 대표적인 부작용이 바로 '나를 과도하게 비난하는' 현상입니다. 문제의 원인을 모두 나에게서만 찾기 때문에 자존감에 정말 큰 영향을 미쳐요.


이런 땅굴 파기를 막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당연히 인지 오류를 바로 잡는 거예요! 나에 대한 잘못된 인지를 하나씩 알아차리고, 잘못된 자아상을 교정해가는 거죠. 인지 오류 발생하는 과정을 알기만 해도, 내가 가진 인지 오류를 알아차릴 확률은 매우 높아진답니다. 이것을 제가 지금 알려드릴게요!



사실 인지 오류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지만 원리는 어느 정도 비슷해요.

1. 부정적 경험이나 정보를 크게 해석하고

2. 긍정적 경험이나 정보를 작게 축소하고

3. 그냥 내 맘대로 생각하는 것.

이 세 가지가 가장 큰 문제가 됩니다. 세 가지 인지 오류를 한 번에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요.


예를 들어 부정적 경험이나 정보만을 크게 해석하고 긍정적 경험이나 정보를 작게 축소하면 과잉일반화가 일어나요. 내가 여러 번 제대로 일을 처리하다 딱 한 번 실수 했을 때, 이 실수에만 집중해 ‘나는 매번 실수하는 사람이야’라고 생각하는게 바로 여기에 해당하죠.


또 친구가 나를 보고 인사하지 않았을 때 ‘나를 싫어해서 인사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사실과 상관 없이 ‘그냥 내 느낌대로’ 믿어버리는 ‘감정적 추론’에 해당하고요. 사실 친구가 눈이 안 좋다거나, 깊은 생각에 빠져있을 수도 있는 것이니까요. 앞서 이야기했듯 문제의 원인을 외부가 아닌 내부에서 먼저 찾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거예요.




자존감수업 #5. 실천하기 미션

그 생각, 정말일까? 나를 작아지게 하는 생각 찾아보기


1. 같은 상황, 다른 사람

    - 만약 내가 아끼는 사람이 그 상황이라면, 나는 뭐라고 이야기 할까요?

2. 인지 오류 체크하기1

    - '내가 이런 사람'이라고 판단할 때, 부정적 경험이나 정보를 크게 해석하지 않았나요?

3. 인지 오류 체크하기2

    - '내가 이런 사람'이라고 판단할 때, 긍정적 경험이나 정보를 작게 축소해버리진 않았나요?

4. 인지 오류 체크하기3

    - '내가 이런 사람'이라고 판단할 때, 혹시 느낌이 오는 대로 믿어버리진 않았나요?

5. 인지 오류 수정하기

    - 위의 답변들을 종합해서 '내가 ___한 사람이 아니라 _______.'라고 적어보아요.



이제 인지 오류가 어떤 개념인지 조금 알 것 같나요?

수업을 듣다보니 내가 가지고 있던 인지 오류들이 하나둘 떠오르지 않아요?


오늘은 [자존감수업 #4. 자존감이 유난히 낮아지는 영역은?]에서 정리한 내용을 확인하며, 그 내용에 혹시 인지 오류가 있지는 않았는지 다시 생각해 봐요. 아까 알려드린 인지 오류의 세 가지 기본 원리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의 일이어도 내가 같은 판단을 할지 고민하면 보다 객관적으로 상황을 볼 수 있을 거예요 :) 만약 덕분에 나에 대한 생각이 바뀐다면 그것까지 꼭 정확하게 적어 봐요!




<자존감수업>은 마인딩포미를 처음 시작하는 크루님을 위한 <비기너 챌린지> 프로그램의 일부입니다. 마인딩 앱에서 <비기너 챌린지>를 신청하면, 내가 작성한 내용을 앱으로 모아 보고, 작성한 미션에 대한 민송님의 심화 피드백 영상을 볼 수 있어요 :) 지금 마인딩 앱에서 <자존감수업>을 시작해봐요!


마인딩 앱에서 <자존감수업> 시작하는 법

1. 마인딩 앱 다운 받기

2. 로그인 후 [미션] 탭 → [비기너 챌린지] → [Intro : 나는 왜 마인딩을 할까?] 추가

3. [오늘] 탭에서 미션 수행 시작하면 끝!


- 마인딩 안드로이드앱 다운▶ http://bit.ly/2qpyums

- 마인딩 iOS앱 다운▶https://apple.co/2NY713B

매거진의 이전글 [자존감수업 #4] 자존감이 유난히 낮아지는 영역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