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심리수업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인딩 Minding Dec 13. 2019

[자존감수업 FINAL] 건강한 자존감의 가치

7일 간 만났던 나는 어떤 모습이었나요?

<자존감수업>은 건강한 자존감을 가꾸며, 나답게 살아가는 크루들을 위한 <심리수업> 콘텐츠입니다. 브런치 독자분들과 자존감을 위한 기초 트레이닝을 함께 만들어가기 위해 시작되었어요 :) 앞으로 4주 동안 마인딩 대표 크루 민송님과 읽고, 쓰고, 실천하며 건강한 자존감을 가꿔봐요!


자존감수업 #7. 강의 시간

진짜 나를 만나다



건강한 자존감을 이야기하는
마인딩 대표 크루 민송이에요 :)


안녕하세요, 크루님 :)

어느새 비기너 챌린지 마지막 강의네요. 그동안 정말 정말 수고 많으셨어요!

작심삼일로 끝내지 않고 여기까지 오다니, 정말 멋져요! 


7강 동안 크루님은 건강한 자존감의 토대를 쌓는데 필요한 기본 활동들을 해보았어요. 나의 강점을 통해 긍정적 자아상을 강화하고, 일상의 사건들을 내 가치와 연결짓지 않고 받아들이는 법도 연습했죠. 이를 통해 나의 자아상을 건강하게 다듬을 수 있었고요.


내 자아상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건
자존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요.


내가 좋은 사람이라 생각한다면 나를 사랑하고 아끼는 것도, 매순간 나의 선택을 믿고 행동하는 것도 쉬워지고요. 반대로 내가 좋은 사람이 아니라고 느껴지거나, 나 자신의 존재 가치에 의문이 든다면 내 마음을 들여다 보는 시간이 필요해요. 내가 나를 이해하지 못하면 내가 더 안 좋게 보이거든요. 이해할 수 없는 타인을 보며 '도대체 저 사람은 왜 저러는 거야?'라고 외칠 때 감정을 나 자신에게 느끼기 때문이죠.


하지만 내가 어떤 사람이고, 왜 이런 감정을 느끼고, 왜 이렇게 행동하는지 스스로 잘 알면 내가 다르게 보여요. 난 그저 이해하는 것뿐인데 상황이 달라지죠. 또 어디까지 내 안으로 받아들여야 할지, 어디까진 그냥 덤덤히 넘어갈지도 보이고요.



크루님, 저는 크루님이
완벽한 사람이라고는
이야기하지 않을 거예요.


앞으로 힘든 일이 없을 거라고도 말하지 않을 거고요. 우리는 완벽하지 않고, 살다보면 당연히 또 힘든 일들도 있겠죠. 갑작스럽게 이별을 하거나, 하고 있는 일이 잘 풀리지 않거나, 인간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그런 일이 있을 때에도 크루님이 내가 좋은 사람이라는 것을 잘 안다면 크루님을 지킬 수 있을 거예요. 또 그 문제를 내 가치로 가져오지 않고, 그 자체로만 받아들인다면 충분히 그 일을 이겨낼 수도 있죠. 나를 탓하고 위축되는 시간에 상황을 인정하고, 따뜻하게 나를 위로하고, 해결책을 고민할테니까요.



힘든 일이 없어서가 아닌,

힘든 일이 있음에도 잘 살아가게 해주는 것.

저는 이것이 건강한 자존감의 진정한 가치라 생각해요.

똑같이 힘든 일을 겪어도 훨씬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도록 도와주죠.


지난 7일 간의 과정이 크루님에게 이런 건강한 자존감의 가치를 느끼게 해주었던 시간이길 바라요. 사실 심리수업의 내용을 다른 SNS나 책, 강연에서 이미 접해봤을 수는 있어요. 그렇지만 이 모든 것들을 실제 내 변화로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머리로 잘 아는 것'뿐만 아니라 직접 실천하며 마음으로 경험하는 것이 필요해요.


지금까지의 심리 수업은 '머리로 아는 것을 바로바로 실천하며 마음으로도 느껴보는 시간'이었어요. 그리고 그 과정에서 크루님은 제가 이렇게 이야기하는 것보다 많은 것을 느꼈을 거고요. 이제 내일부터는 크루님이 머리로 알고 마음으로 느낀 모든 것들을 마인딩에서 계속 경험해가길 바라요. 머리로 잘 알고, 마음으로 느끼고, 이걸 계속 반복할 때 심리수업의 모든 지혜는 완전한 크루님의 습관이 될 테니까요.




자존감수업 #7. 실천하기 미션

지금까지 실천한 미션을 다시 읽어보아요


자, 그럼 이제 일주일 동안 적은 내용을 보며 내가 얼마나 좋은 사람인지, 어떻게 힘든 일 속에서도 내 가치를 지켜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볼까요? 오늘 미션은 천천히 읽어보며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봐요. 그동안 정말 수고 많았어요! 그럼 우리 다음에 또 만나요 :) 안녕!





<자존감수업>은 마인딩포미를 처음 시작하는 크루님을 위한 <비기너 챌린지> 프로그램의 일부입니다. 마인딩 앱에서 <비기너 챌린지>를 신청하면, 내가 작성한 내용을 앱으로 모아 보고, 작성한 미션에 대한 민송님의 심화 피드백 영상을 볼 수 있어요 :) 지금 마인딩 앱에서 <자존감수업>을 시작해봐요!


마인딩 앱에서 <자존감수업> 시작하는 법

1. 마인딩 앱 다운 받기

2. 로그인 후 [미션] 탭 → [비기너 챌린지] → [Intro : 나는 왜 마인딩을 할까?] 추가

3. [오늘] 탭에서 미션 수행 시작하면 끝!


- 마인딩 안드로이드앱 다운▶ http://bit.ly/2qpyums

- 마인딩 iOS앱 다운▶https://apple.co/2NY713B

매거진의 이전글 [자존감수업 #6] 다른 관점으로 나를 바라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