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수진 Feb 07. 2024

주체적인 삶을 향한 정리 정돈



오랜만에 언니와 만났다. 언니가 요새 정리 관련 영상을 보면 힐링 된다며 이것저것 소개를 해주었다. 그 마음이 궁금해서 집에 돌아와 미니멀리스트에 관한 다큐를 봤다. 그동안 미니멀리스트는 물욕이 없는 사람만 가능한 거 아닌가 하고 생각해왔는데 그게 아니었다. 물건에 의지해서 사는 삶에서 벗어난 사람들이었다.


우리 집은 항상 난장판이었지만 수납공간이 부족해서 어쩔 수 없다는 핑계로 지금까지 정돈되지 않은 삶을 살아왔다. 스트레스 받으면 물건을 사고 그 물건을 수납할 곳이 없어 집은 더 난장판이 되어갔다. 나의 불안감을 당장 해결하기 위해 소비를 해왔다. 하지만 진정으로 내 마음을 채우는 것은 물건이 아닌 사람의 온기였다.


상태가 안 좋을 때 집 안이 어질러지는 이유는 치울 힘이 없기 때문이 아니라 그 물건들을 의지하고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그래서 마음을 새롭게 먹으면 청소부터 하게 된다. 청소를 하며 집안도 내 마음도 환기를 하고 정신이 또렷해진다. 컨디션이 좋아야 청소를 하는 게 아니라 청소를 해야 컨디션이 좋아지는 것일 수도 있겠다.


본가에 가면 엄마는 항상 청소를 하고 있다. 대학생 때 종종 자취방에 오셨을 때도 항상 청소를 해주셨다. 설거지, 빨래, 화장실 청소 등등.. 예전에는 왜 그렇게 열심히 청소를 하시는지 이해가 안 되었다. 그런데 지금 생각해 보면 가족들이 몸도 마음도 건강하게 살아갔으면 하는 엄마의 사랑 방식이었던 것 같다. 이제는 내가 나에게 그런 사랑의 표현을 하며 살아가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마음만은 부자가 되는 도서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