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ia Shim Aug 02. 2023

잠시 멈춤, 목적과 방향성을 진단하며

행복도 불행도 나의 목표를 흐리게 하지 않는다.




나의 목적과 방향을 찾아내는 것. 근 1년 반동안 멈추지 않고 달리기만 했던 나를 스스로 바라보며 '멈춤'이란 단어의 의미를 생각하게 되었다. 어떤 목적과 어떤 목표를 잡았는지 스스로 잠시 돌아보고 어디로 향해 가야 할지 이정표를 살피려 이 글을 쓴다. 

   

가장 사랑하는 매직아일랜드에서 바라본 와이키키와 다이아몬드헤드 



들어가며 

행복이던 불행이던, 그것들이 나의 목표를 흐릴 수는 없다. 이를 언급하며, 인생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두 가지 주요 요소를 소개하려 한다. 첫 번째는 '삶의 목적' 찾기이다.




하와이카이 동네에서 가장 좋아하는 일하기 좋은 카페 

삶의 목적 찾기 

수많은 자기 계발서에서는 삶의 목적을 찾는 첫 단계로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을 찾는 것을 권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를 어려워한다. 왜냐하면 그들이 이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 모두는 각자의 고유한 재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이 단순히 경험이나 시도의 부재로 인한 미개척의 영역일 뿐이다.


자신이 원하는 삶을 실현하고 싶다면, 남들의 의심에 동요되지 말아야 한다. 꿈꾸는 길을 담대하게 걸어가고,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기준으로 계획을 세워 집중해야 한다.


커피 사들고 혼자 자주 앉아있던 다이아몬드헤드 뷰포인트



명확한 목표 설정

나의 삶의 목적은 사람들이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만의 열정을 추구하고,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찾아 행복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를 위해 나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며, 엠티플래닛 App을 활용하여 사람들이 그들의 고유한 재능과 강점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나의 목표는 하와이에 디지털 노마드들을 위한 리조트를 만드는 것이다. 함께 인생에 특별한 경험을 나누고 성장하고 서로 연대하며 사랑을 나누는 그런 아름다운 시간들을 나는 그려왔고 지내왔고 할 수 있다고 믿는다.


이 모든 목표를 이루기 위해 나는 지난 7월, 많은 일을 수행했다. 하이노마드 네트워킹 행사를 기획하고 주 5일 글쓰기를 실천하며 AI를 활용해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엠티플래닛 콘텐츠 기획에도 힘쓰고 있다. 그리고 발표를 자처하여 두려움을 이겨내며 강원 콘텐츠 네트워킹 파티에서 모의 IR 발표를 하였다. 이런 경험들은 나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중요한 발판이었다.


그러나 완벽한 것은 없다. 나도 부족한 점이 있다. 그중에는 명상에 집중하지 못하거나 스토리텔링을 충분히 구사하지 못하는 것 등이 있다. 그래서 나는 더 나은 자신을 위해 몇 가지 것들을 내려놓기로 했다.



노스쇼어에서 유일하게 초보자들이 타기 좋은 파도가 들어오는 해변 

우선순위 정하기 

우선순위를 재정비하였다. 개인 콘텐츠 기획, 엠티플래닛 콘텐츠 기획, 그리고 하이노마드 콘텐츠 기획. 이 모든 것들이 나의 목표인 '사람들이 나의 개인 브랜딩 콘텐츠와 서비스를 통해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찾아내고, 삶의 가치와 행복을 발견하게 하는 것'을 이루기 위한 계획의 일부다.


우리 모두가 알듯이,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제로 행동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를 위해 각 단계별 전략을 세우고, 그것을 실행하기 위한 세부 계획을 만들어야 한다.


디지털 노마드 크리에이터 리아가 자주가서 일하던 곳  



목표를 이루는 방법 


목표는 내 삶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나의 삶의 가치를 찾아내는 중요한 도구다.

목표를 설정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나의 삶의 가치를 찾아내는 것이며, 이를 위해 나의 삶의 중요한 부분에 집중해야 한다.


첫 번째, 나의 가치관을 생각해 보는 것이다. 

나의 가치관이 무엇인지를 알고 이를 통해 나의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나의 가치관을 통해 나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나의 삶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두 번째, 나의 장점을 파악하는 것이다. 

나의 장점을 알아야 나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나의 장점을 활용하여 목표를 설정하면, 나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더욱 쉬워진다.


세 번째, 나의 목표를 작게 설정하는 것이다. 

큰 목표를 설정하면,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이 너무 크기 때문에 실망할 수 있다.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차근차근 달성해 나가면,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네 번째, 목표를 세울 때 실현 가능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다. 

나의 현재 상황을 고려하여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마지막, 목표를 설정한 후에는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목표를 설정한 후에는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목표 달성에 필요한 역량을 키워나가야 한다. 이를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목표를 설정하면, 나의 삶의 방향을 설정하고, 나의 삶의 가치를 찾아낼 수 있다.

이를 통해 나는 나의 삶을 의미 있게 살아갈 수 있으며, 나의 삶의 목표를 달성하며 삶의 행복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하와이는 그 자체로 좋다. 꿈을 이루자. 

7월을 회고하며 


매일매일 회고챌린지를 통해 기록하며 목표로 향하는 한 달을 보냈다. 내가 진행한 여러 가지 활동들은 모두 나의 목표를 위한 발걸음들이었다. 많은 과정들 속에서 실패와 어려움 고난과 역경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큰 두려움과 불확실함이 있지만 목표가 있기에 과정과정마다 실패와 두려움, 불완전함이라는 부정적인 환경에서 쉽게 나올 수 있었다. 성과도 있지만 놓친 부분도 많다. 매일 회고를 통해 한일, 못한 일을 구분해 보니 성과를 시각화하는데에 좋았다. 스스로를 칭찬해 주고 자신감과 용기를 얻을 수 있었던 것도 크다. 

삶의 목적과 목표를 꾸준히 추구하면서 나는 매일매일을 의미 있게 살아가고 있다. 이것이 바로 내가 선택한 노마드 라이프, 삶의 방향이며 그 방향으로 나아가며 나는 나의 행복을 찾아가고 있다. 




하와이를 떠날 때 보이던 창밖의 알라모아나와 와이키키




글에서 나오며 

결국, 모든 일은 점들의 연결이다. 언젠가 그 연결된 점들이 완전한 그림을 이루게 되면, 그것이 바로 우리가 꿈꾸던 '성공'이다. 그래서 남들의 삶을 보며 자신의 미래를 그리는 대신, 과거의 경험에서 의미를 찾아내고 그것으로 미래를 그려가자. 성공은 외부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내부에서 발생하는 것이다. 클리셰의 비밀, 모두 불확실함과 두려움에 살고 있다는 말을 잊지 말고 더 나은 내일, 더 멋진 우리들의 미래를 위해 아주 작은 걸음과 물결을 만들어가길 진심으로 바란다. 


8월도 멋진 나날들이 펼쳐지길 꿈에 더 가까워지는 발걸음들로 채워나가자. 


내가 사랑하는 그 곳, 하와이


작가의 이전글 서비스 기획 1개월 차의 무모한 도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