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가족이 다닌 캠핑장과 아이와 함께 가면 좋은 여행지
우리 가족이 다닌 홋카이도 캠핑장과 근거리의 가볼만한 여행지를 몇 회에 걸쳐 소개하고자 한다. 일본의 캠핑장들은 영어 홈페이지가 구비되지 않은 곳이 대부분이어서 다른 관광정보에 비해 외국인이 정보를 얻기가 쉽지는 않은 것이 현실이다. 장비나 일정 등의 조건 때문에 외국인 캠퍼가 많지 않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최근 중화권 관광객 중 캠핑족들이 늘면서 조금씩 영어서비스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Trip Advisor에도 일본 캠핑장 정보가 영어로 소개되는 경우가 늘고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구글 번역기의 성능도 제법 좋아지고 있으니 최대한 활용하자. 우리는 반려견과 함께 여행하기 때문에 펫 동반이 가능한 캠핑장만 고려했다. 펫이 허용되지 않는 캠핑장이 훨씬 많으므로 선택지는 아마 몇배로 늘어날 것이다.
구획이 정해져있는 오토캠핑장이나 방갈로, 펜션 등을 이용하고 싶다면 전화로 미리 예약 하는 것을 권한다. 입장료만 받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프리사이트의 경우는 예약없이 그냥 가도 된다. 홋카이도의 대부분의 캠핑장은 붐비는 경우가 거의 없다. 체크인하고 보니 그 넓은 캠핑장에 우리가족만 덩그러니 있었던 경험도 다수다. 하지만 지역마다 유명한 캠핑장은 여름 성수기(7,8월) 주말에 사람들이 많이 몰리므로 미리 예약을 하는 편이 좋다. 프리사이트는 대부분 예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이 경우는 아침에 일찌감치 가서 자리를 잡아야한다.
이 글에서 소개할 캠핑장은 총 4곳. 캠핑장에 대한 간략한 정보와 아이들과 함께 가볼만한 근처 여행지를 소개한다.
코야마 저수지 자연공원 오토 캠프장
사라베츠 컨트리 파크
니지베츠 오토 캠프장
도립 오호츠크공원 텐트 랜드
삿포로札幌와 유바리夕張의 중간지점에 있는 캠핑장으로 주위에 가족 단위 놀거리가 많아서인지 우리가 간 공휴일에는 캠핑족들과 텐트로 가득했다. 오토 사이트는 큰 나무들에 둘러싸여 있어 입지가 좋다. 캠프 파이어용 장작을 아주 저렴하게 제공하는데 장작을 직접 도끼로 잘라서 써야 한다. 아이들에게는 재미난 체험거리이다.
근처 가볼만한 곳
이 곳은 유니가든 Yuni Garden ゆにガーデン에서 가까워서 선택했다. 꽃으로 유명한 홋카이도는 크고 작은 규모의 정원(가든)이 많은데 세계적 수준의 꽃 정원 뿐만 아니라 너른 잔디밭과 체험거리가 함께 있는 곳들도 많아 아이들과 하루를 즐기기에 좋다. 남쪽으로 40분 정도 떨어져 있는 노던 홀스 파크 Northen Horse Park ノーザンホースパーク도 추천할만 하다. 자전거를 빌려 숲 속 외곽의 길을 돌다보면, 넓디 넓은 초원 위를 뛰노는 말들을 볼 수 있다. 파크골프라고 하는, 망치 같이 생긴 스틱으로 커다란 공을 치는 스포츠도 가족 모두에게 즐거운 경험이었다. 룰은 일반 골프와 같아서 따로 익힐 필요가 없고 공이 커서 어린 아이들도 쉽게 할 수 있다.
낙농업으로 유명한 토카치 지역을 둘러보는 베이스 캠프로 사라벳츠 컨트리 파크 캠핑장을 정했다. 넓디 넓은 들판에 큰 나무들이 줄 지어 있고 예쁜 정원과 조그만 놀이터도 있는 환상적인 캠핑장이었다. 특히 재미난 모양과 형태의 탈 것들이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어 아이들과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즐겼다. 근처에 있는 나우만온천 ナウマン温泉과 옆에 붙어 있는 공원 忠類ナウマン公園遊具広場도 추천할만한 명소이다.
근처 가볼만한 곳
이 지역에서는 토카치 에코로지 파크 十勝エコロジーパーク를 꼭 추천하고 싶다. 아주 큰 규모의 습지대 위에 잔디밭, 놀이터, 산책로, 캠핑장 등을 갖추고 있다. 놀이터는 거의 테마파크 수준의 시설로 아이들이 정말 좋아했다. 자전거를 빌려서 갈대밭 사이를 누비고 새들을 관찰한 것도 잊을 수 없는 경험이었다. 하나바다케목장 토카치 치즈 공방 花畑牧場 十勝チーズ工房에서는 맛있는 디저트도 먹고 치즈와 캬라멜 만드는 모습을 현장에서 견학할 수 있었다.
호수와 강을 끼고 있는 캠핑장으로 나무가 우거진 자연친화적인 캠핑장. 시설도 수준높고 편리하다. 실내에서 취사를 할 수 있는 센터하우스는 넓고 깨끗해서 비오는 날 큰 도움이 되었다.
근처 가볼만한 곳
니지베츠 오토 캠프장에서는 쿠샤로 호수와 아칸 호수 지역을 둘러보았다. 오는 길에 들린 쿠시로의 아동유학관 釧路市 こども遊学館은 딱딱한 이름과는 달리 멋진 현대식 건물 안에 각종 과학 체험 시설들과 놀이 시설이 가득해서 비오는 날 아이들과 보내기에 더없이 좋은 공간이었다. 쿠샤로 호수에서 다양한 물놀이를 할 수 있었고 아칸호 부근 이오잔 硫黄山의 아황산가스를 내 뿜는 화산 지형도 특별한 경험이었다. 와타나베 체험 목장 渡辺体験牧場에서 아이들이 직접 하는 소젖짜기와 아이스크림 만들기 체험도 추천한다.
높은 언덕위에 자리 잡고 있어서 아바시리網走 시가는 물론 멀리 바다까지 보이는 탁트인 전망이 일품이다. 개별 사이트 마다 물이 나오는 싱크대가 있어서 편리했다. 홋카이도는 여름에(특히 북쪽) 새벽 4시가 조금 넘으면 해가 뜨는데 가려줄 큰 나무가 거의 없어서 매우 더웠다. 텐트를 해체할 때에도 땀이 비오듯 흘렀던 기억이 난다.
근처 가볼만한 곳
이 캠핑장에 머물면서 세계자연유산인 시레토코 知床 국립공원을 다녀 왔다. 국립공원 안에 있는 5개의 호수를 가이드와 함께 트랙킹하는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물이 많은 지역이라 홋카이도 다른 지역에 비해 모기가 많으니 긴팔 긴바지와 모기 쫒는 약을 준비해야 한다. 국립공원 동쪽 라우스 羅臼町에서 북쪽으로 해변을 따라 드라이브 하는 것도 좋다. 아바시리網走 북서쪽 사로마 호수에 있는 사로마호 왓카 네이쳐 센터 サロマ湖ワッカネイチャーセンタ에서 자전거를 빌려 호반과 해변을 달려 보는 것도 멋진 경험이다. 아바시리 網走에 있는 오호츠크 다람쥐 공원 オホーツクシマリス公園에서는 수백마리의 귀여운 다람쥐들에게 먹이를 주는 즐거운 체험을 할 수 있다.
코야마 저수지 자연공원 오토 캠프장
Koyama Reservoir Nature Park Auto Camping Area
古山貯水池自然公園オートキャンプ場
0123-83-3633
사라벳츠 컨트리 파크
Sarabetsu Country Park
さらべつカントリーパーク
http://www.sarabetsu-pipopa.jp
0155-52-5656
니지베츠 오토 캠프장
Nijibetsu Auto Camp Ground
虹別 オートキャンプ場
http://www.sip.or.jp/~nijibetu/
015-488-2550
도립 오호츠크공원 텐트 랜드
道立オホーツク公園てんとらんど
0152-45-2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