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to Usability
NNgroup 아티클 꼭꼭 씹어 소화하기 Project
Usability의 정의는?
어떻게, 언제, 어디를 개선할까?
왜 고려해야 할까?
What - Usability란
Usability란 UI가 얼마나 사용하기 쉬운지에 대한 정성적인 속성이다.
5가지 정성적 요소로 정의된다.
1. Learnability : 첫 화면을 보자마자 기본적인 task를 얼마나 쉽게 수행하는지?
2. Efficiency : 한번 디자인을 학습한 후 task를 얼마나 빠르게 수행하는지?
3. Memorability : 한동안 사용하지 않다가 다시 사용할 때, 얼마나 쉽게 다시 수행하는지?
4. Errors : 얼마나 많은 에러를 만드는지, 얼마나 심각한 에러인지, 얼마나 쉽게 에러를 복구하는지?
5. Satisfaction : 사용하는데 얼마나 즐거운지? 호감이 가는지?
가장 중요한 것은 Utility 유용성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것인지?) 이다.
Usability, Utility 모두 무엇이 도움이 되는가를 결정하며 둘다 중요하다. 필요없는 기능이 사용하기 쉽다면? 시스템은 필요한 기능을 해줄 수 있지만 UI가 너무 어려워서 사용할 수 없다면? 둘다 의미없다. Utility를 알기 위해서는 Usability를 개선하는 리서치 방법과 동일하게 할 수 있다.
Utility(유용성) :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제공하는지
Usability(사용성) : 얼마나 사용하기 쉽고 호감이 가는 기능인지
Useful(도움이 되는) = Usability + Utility
Why Usability가 중요한지
Web에서는 Usability는 필수다. 사용자는 어려움이 있으면 바로 떠난다. 이커머스의 첫번째 규칙은 만약 사용자가 상품을 찾을 수 없다면 살 수도 없다는 것이다. intranet의 경우 직원들의 생산성과 직결된다. 현재는 Usability에 10%의 예산을 쓰면 베스트다. 그러면 평균적으로, 사이트 정성 지표를 두배 이상, intranet의 정성 지표를 2배 안되게 증가시킨다. 소프트웨어나 물리적인 제품은 일반적으로 개선되는 게 더 작다. ??
내부 디자인 프로젝트의 경우, 교육 예산을 반으로 줄여서 사용성을 배로 늘리고 직원들이 시간당 처리하는 일의 수를 배로 늘린다고 생각해봐라. 외부 디자인의 경우 매출, 사용자 수를 배로 늘린다.
How Usability 개선하는 방법
가장 기본적이고 유용한 방법인 User Testing의 3가지 요소
1. 대표 사용자
2. 프로토타입으로 검증할 주요 Task (현실적인 Task 시나리오 필수)
3. 입다물고 관찰하기 (어디서, 언제 Task 수행을 성공/실패하는지)
비싸고 거창하게 준비한 테스트보다 작은 테스트를 여러 번, 일반적으로 5명 대상이면 충분하다. (왜? )
사람들의 말을 듣는 것 보다는 실제로 행동하는 것을 관찰해야한다.
When 언제 Usability 작업해야하는지
1. 새로운 디자인 작업 전, 이전 디자인으로 장점 (유지, 강조) 과 단점 (문제 일으키는)을 파악
2. interanet 디자인이 아니라면, 비슷한 기능을 가진 경쟁사의 디자인으로 테스트
3. field study로 실제 사용자가 익숙한 환경, 습관으로 사용하는 패턴을 확인
4. 새로운 디자인을 페이퍼로 빠르게 테스트 반복
5. 복합적 반복으로 디자인을 Refine
6. 리서치 가이드라인이나 초기에 직접 했던 리서치 내용과 비교해 점검
7. 최종 디자인이 나오더라도 테스트
최종 디자인이 나올 때까지 테스트 안하면 나중에 더 큰 문제를 해결하느라 다시 뜯어고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
UX 질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디자인 단계마다 매번 테스트하는 것이다.
Where 어디서 Test?
매주 1명을 테스트하기로 했다면 주의산만하지 않은 밀폐된 공간이라면 어디든 상관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