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랑비 Feb 04. 2023

왜 내가 도박엔딩 유튜브를 보고 있나..

도박중독자의 가족이 더 괴롭다.

아빠가 직장에서 은퇴하신 지 5년 차가 되는 거 같다.

아빠는 대기업 부장노릇을 20년한 짬바의 소유자다. 남편과 같이 엄마, 아빠 가족여행을 가려고 할 때도, 엑셀파일로 30분 단위 시간표를 짜서 컨펌을 받아야 했다. 본인이 하는건 없고, 변화하는 환경에 새롭게 적응하려는 노력은 부하들이 대신한다. 그리고 상사인 아빠의 비위에 맞춰가며 알려드리거나 보고를 하면 이제 그 보고서 폰트가 어떠니 행간이 어떠니 보고내용근거가 부족하니 지적질해왔던 슈퍼꼰대 부장님이었다.


  "라떼는 말이야.."를 입에 달고 말씀하시는 분이다.

그래도 아빠니까. 내 동생과 나의 양육비를 부담했고 중고등학교 때 우리를 앞에 앉혀놓고 5년 후, 10년 후 계획을 늘 말해보라고 채근했었던 아빠니까. 그리고 가족은 서로에게 짐이 되면 안 된다고 강조했었다.


 대학교 3학년 때. 엄마, 아빠, 내가 중국 쿤밍 리장여행을 갈 거니 나에게 여행계획을 짜보라고 했다. 이미 혼자서 유럽배낭여행, 깃발여행, 대학생 단체여행, 소규모 MT 등등 나름 여행 좀 다녀봤다고 우쭐했던 나였다. 열심히 짜서 아빠한테 알려드렸더니 음... 여기 말고 다른데 가자 그리고 본인 기분 내키는 대로 막 끌고 다녔었지. 네 여행계획도 좋은데 여기가 더 좋아 보여 이런 일언반구도 없이. 두 번 다시 아빠랑 여행 안 가겠다고 다짐한 과거가 있었다. 하지만 그 후로도 몇 번이고 같이 갔다. 뭐 여기까지는 평범한 부녀일수도 있다.


은퇴하는 해였다. 아빠는 주식에 3억을 날렸다. 그리고 그 주식을 복구하겠다고 뛰어들었던 곳이 주식보다 더 도박장인 선물거래다. 그 사이 코로나가 터졌다. 나는 미국에서 아기를 낳고 육아로 고군분투하는 사이에 아빠는 컴퓨터 그래프와 하루종일 일희일비를 같이 했다. 전세계에서 이동이 금지됐다. 서울은 집값이 천정부지로 솟아올랐다. 아빠는 엄마에게 선물로 다시 재기하여 번듯한 아파트를 사주겠다고 약속했다고 한다. 엄마는 아빠 옆에서 시름시름 아파져만 갔다. 당뇨 및 각종 지병이 몇 년간 스트레스를 받은 엄마 등에 올라탔다.


아빠상태가 심각하다고 느낀 건 작년 봄, 내가 4년 반 만에 한국에 들어갔을 때였다. 한국땅을 처음 밟은 손자가 열이 펄펄 끓어서 어른들은 다 잠을 못 잤던 새벽 3시. 아기가 누워있는 방에 들어온 아빠가 엄마에게, 

"나 지금 300만원만." 엄마는 익숙한 요구였던지 지금 몇 신지 알고 그러느냐고 아빠를 다른 방으로 데리고 갔다. 너무 깜짝 놀랐다. 내가 알고 있던 아빠가 맞나? 그런데 이틀인가 후에 아빠가 나에게도 똑같은 금액을 빌려달라고 했다. 자기가 며칠이면 갚겠다고.


내 동생에게는 연례행사처럼 돈을 빌려달라고 전화를 하신단다. 늘 입버릇처럼 자금이 부족해서 계속 잃고 있는거라며, 돈이 좀 더 있으면 딸 수 있다고. 그 사이 엄마 아빠의 노후자금이 날아가 버렸다. 엄마 몰래 오만군데서 돈을 빌렸다. 작년 여름에 온 가족이 모여서 당장 그만하라는 가족회의를 했다. 지금 멈추는 것도 용기있는 결단이라고 설득도 하고 회유도 하고. 계속하게 되면 아빠와 연을 끊겠다는 나의 말을 아빠는 담담히 받아들였다.

"어쩔 수 없지."


당사자는 도박중독이 아니라고 한다. 언제든지 의지만 있으면 끊을 수 있으며 돈을 벌 수 있는 수단은 오직 선물뿐이라고 내내 말했다. 다르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도 없고. 자신은 이것만 할 거라고. 그러면 그 수단으로 돈을 벌던가. 카드대출, 신용대출을 받아서 다가오는 약정일에 돈을 못 갚겠으니 당신 신용불량자로 만들지 말라며 왜 엄마를, 동생을, 장모님에게 전화를 하는 걸까. 아빠 혼자서 즐거웠던 3년. 그 사이에 아빠의 눈빛은 내가 알던 눈빛이 아니다.


나는 아빠를 신용불량자로 만들 수 없어서 긴급하게 천만원을 융통하여 송금했다. 그런데 일주일도 안되어서 다시 아빠는 엄마에게 돈을 요구했다. 나는 아빠에게 도박자금을 대준 사람이 된거다. 더 이상 아빠가 사람으로 보이지 않는다. 아빠가 날린 돈은 어림잡아 20억. 지금 진 채무는 5억이 넘는다. 엄마는 협의이혼을 준비 중이시다. 어디가서 하소연도 못하시겠다고 한다. 


밤에 잠이 오지 않아서 유튜브로 도박 관련 동영상을 찾아봤다. 도박엔딩이라는 채널에서 하는 말이 도박을 끊으려면 최소 5년간의 치료를 받아야 한단다. 왜 나는 이 유튜브를 보고 있어야 하나. 치료가 필요한 환자는 병원을 기웃거리지 않는데 어째서 나는...




(선물) / Futures

(선도) / Forward

장래의 일정한 시기에 상품을 넘겨준다는 조건으로 현재 시점에서 가격을 정해 매매 계약을 하는 거래를 선물 거래라 한다. 보통 선물 거래는 주식이 유명하지만 사실 선물 방식으로 거래되는 상품은 원자재(석유금속농산물 등), 주식외환 등 매우 다양하다.


작가의 이전글 육아하면서 생각하는 전래동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