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요, 모모쌤의 독서테라피
독서치료의 가장 큰 장점은 매체가 다양하고 교육적인 효과가 크다는 겁니다. 독서치료에서는 문학작품 외에도 그림책, 시, 영화의 한 장면, 사진 한 컷, 광고 카피, 그림, 노래, 만화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고 있어요. 그 중에서 저는 그림책을 자주 사용합니다. 그림책의 인상적인 장면은 투사와 동일시를 강력하게 일어나도록 해서 통찰을 도와줍니다. 책 속 인물의 이야기를 하면서 자신의 문제를 보다 안전하게 드러낼 수 있어서 편하게 생각하시더군요. 상담시간 외에도 통찰이 지속되고, 교육적인 효과까지 얻을 수 있어요. 혹시 책을 못 읽고 오신 분도 10분 이내에 읽고 참여하실 수 있으니 부담이 적다고 좋아하신답니다.
독서치료의 독후활동은 정말 다양해서 교사나 상담심리사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어요. 어린 시절 밖에서 신나게 놀아보신 분이라면 더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생각나실 겁니다. 글쓰기 외에도 주제에 도달할 수 있는 예술 활동을 맘껏 펼칠 수 있는데, 저는 이 놀이를 아이들과 함께 즐겼던 것 같습니다. 80~ 90년대 공교육에선 경험하기 힘들었던 창의적이고 자연스러운 독후활동을 구상하면서 참 행복했어요. 그럼 어떤 독후활동이 가능한지 살펴 볼까요?
등장인물에게 편지쓰기
뒷이야기 상상하기
독서 퀴즈 만들기
취재문 작성하기
비평 글쓰기
입장 바꿔 생각하기
찬성/반대 토론하기
줄거리를 시로 표현하기
모방시 짓기
노래가사로 바꾸기
다른 이야기 속 주인공과의 만남
등장인물 인기투표하기
영화/드라마 주인공과 비교하기
인상적인 장면 그리기
뒷이야기 상상화 그리기
6장면 만화 그리기
마인드 맵 그리기
영화 포스터 만들기
주인공에게 상장주기
등장인물에게 필요한 선물 주기
공익광고 만들기
책갈피 꾸미기
걸개그림 그리기
제목 삼행시(O행시) 짓기
주인공의 인생 곡선
제목 바꾸기
점토로 등장인물 만들기
역할극 하기
Book Art 만들기
책 놀이판 만들기
돌멩이에 주인공 그리기
과자로 만드는 이야기 나라
유튜브로 동영상 찍기
스케치북 그림으로 스피드 게임하기
이렇게 독서치료에 사용되는 매체와 독후활동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음에는 책을 쓰면서 힘들었던 이야기와 그럴 때마다 어떻게 해결하고, 어떤 분들의 도움을 받았는지 풀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