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드로잉미 Jul 06. 2024

엄마, 저는 꿈이 없어요.

마흔 넘어도 없어. 괜찮아

커서 꿈이 뭐야?

아. 크면서 정말 듣기 싫은 질문이었다. 뭔가 거창하고 대단하고 고귀해야한 할 것 같은 그놈의 꿈.

그 꿈의 정체를 알아내야만 하는 압박감은 중학생 때가 최고조였던 것 같다. 고등학교 때에는 아무도 꿈에 대해 묻지 않는다. 당장 코앞에 놓인 대학진학만이 관심사이니깐.


엄마, 저는 꿈이 없는데요?

중학생이 된 큰 아들은 자기 소개서를 쓸 일들이 잦아지면서 꿈을 묻는 질문을 자주 마주하게 되었다. 막막한 아이의 마음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

엄마 저는 꿈이 없는데 어떻게 해요?

아들의 질문에 나는 기다렸다는 듯이 대답했다

꿈? 없어도 괜찮아!
그거 찾기가 얼마나 어려운데!
지금 모르는게 당연해. 걱정마.

어렸을 적 나에게 내가 해주고 싶은 말을 아들에게 쏟아내듯 대답해주었다.

그리고 아들에게 나의 이야기를 해주었다. 꿈이라는게 직업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며, 그 꿈이 거창하고 위대한 것일 필요도 없다고.


나의 초등학교 때 꿈은 빵집 사장님이 되는 것이었다. 빵을 좋아했던 빵순이라 빵을 마음껏 먹을 수 있는 빵집 사장님이 되고 싶었으나 빵집을 하려면 새벽 4시에 일어나야 한다는 말을 듣고 포기했다.

두 번째 꿈은 디즈니에서 일하는 것이었다. 그림 그리는 걸 좋아했고, 디즈니의 동화 속 세상을 사랑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디즈니는 미국에 있고 미국의 디즈니에서 일하려면 영어를 무지 잘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꿈을 접었다.

세 번째 나의 꿈은 덴마크 레고회사에 레고 개발자가 되는 것이었다. 한 때 레고에 미쳐있었는데, 레고 개발자라는 직업은 하루종일 레고만 만드는 일을 한다길래꿈꿔 봤었다.  


아들에게 어릴적 내 꿈 이야기를 해주면서 말했다.

엄마가 꿈꿨던 작은 것들,
저런 일을 해보고 싶다,
저 곳에 속하고 싶다,
이런 소망이나 희망도 다 꿈이야.
지금 너가 생각하는 작은 것들,
그런거도 다 꿈이야.
그렇게 생각하면 너는 꿈이 없지 않잖아?
그거면 된거야.

엄마의 이 쿨한 대답에 아들은 감동했겠지?

이제 우리 아들은 자신의 꿈에 대해 생각해보고 작은 꿈이라도 나의 꿈이라고 자랑스럽게 이야기 하지 않을까?


개뿔.

아들은 나는 꿈이 없다고 더 당당히 이야기 하고 다니기 시작했다.....

작가의 이전글 헬리콥터 맘 위에 드론 파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