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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한나 May 31. 2020

왜 위대한 여성 예술가는 없었던 걸까? 2

린다 노클린 (Linda Nochlin )

린다 노클린이 1971년에 발표한 에세이 Why Have There Been No Great Women Artists? 의 번역본입니다. 개인이 한 번역으로 오역이나 의역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글 하단에 원본 PDF가 있습니다.




존 스튜어트 밀(John Stuart Mill)처럼 그저 여성 문제를 다룰 뿐만 아니라 학문의 중요한 문제를 전체적으로 공식화하는 방식으로 편견과 부적절함을 드러내기 위해서 그 시대와 그 시대가 가진 “전문성”의 문화적 이념적 한계를 꿰뚫수 있는 것이 바로 참여된 페미니스트 지능이다. 그래서, 이른바 심각하고 규명된 학문에 접목하는 주변부의 터무늬 없이 고루한 소수의 하위 문제라 일컫는 여성 문제는 다른 종류의 내적 질문에 대한 패러다임을 제공하고 다른 분야의 급진적 접근법에 의해 확립 된 패러다임과의 연계를 제공하는 기본적이고 “자연적인” 가정을 조사하는 촉매제, 지적 도구가 될 수 있다. 심지어 “왜 위대한 여성 예술가들은 없었던 걸까?”와 같은 간단한 질문마저도 적절하게 대답한다면 단순하게 단일 분야의 수용된 가정을 포괄할 뿐만이 아니라 역사와 사회과학 또는 심리학과 문학마저도 포용하기 위해 확장하는 연쇄 반응을 만들어낼 수 있다. 또한 지적 연구의 전통적인 분열이 우리 시대의 단순히 접근이 편리하거나 자체적으로 생성된 질문이라기 보다는 충분히 가치 있는 질문들을 다루기에 여전히 적절하다는 가정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계속 반복하는 질문의 함축을 살펴보자. (물론 그것은 인간의 노력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대체가 될 수 있다.) “만약 여성이 정말로 남성과 동등하다면, 왜 여태껏 위대한 여성 예술가는(또는 작곡가, 수학자, 철학자, 또는 그와 같은 사람들)없었을까?”


“왜 위대한 여성 예술가는 없었던 걸까?” 이 질문은 소위 여성 문제라 불리는 대부분의 논의의 배경에서 비난을 받는다. 그러나 이른바 페미니스트적 “논쟁’을 수반하는 많은 질문들처럼 그것들은 문제의 본질을 위조하는 동시에 교활하게 그것의 답을 제공한다. “여성들은 위대할 수 없기때문에 위대한 여성 예술가들은 없었다.”


그러한 질문 뒤에있는 가정은 범위와 정교함이 다양하며, 여성이 갖는 비교적 열린 사고의 경의감으로 중요한 무언가를 창조하는 위한 능력이 없다는 “과학적으로 입증된” 증명은 어디에서나 발생한다. 그러나 수십 년 동안 거의 평등했음에도 너무 많이 가지고 있다는 단점을 지닌 많은 남성들은 여전히 시각 예술에서 특별한 의미를 가진 그 어느것도 달성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 질문에 대답하기 위한 시도로 페미니스트의 첫번째 행동은 그 질문이 던져진거 처럼 기꺼이 미끼를 삼켜 덫에 걸리는 것이다. 즉, 역사를 통틀어 중요하지만 인정받지 못한 여성 예술가들을 파헤치는 것, 대단한 것이 아니라도 흥미롭고 생산적인 커리어라면 명예를 회복시키는 것, 꽃을 그린 화가, 다비드(David 조각상)상을 그린 잊혀진 예술가들을 재발견하고 그들을 위한 사례를 만드는 것이다. 베르트 모리조(Berthe Morisot 1841~1895)가 실제로는 마네(Manet)에게 다른 이의 언어로 전해진 생각보다 덜 의존적이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다. 또한 무시되거나 소수의 장인들에 대한 중요한 사례를 만드는 전문 학자들의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다. 이러한 시도들이 페미니스트적 관점에서 수행되었든간에 1858년 웹미니스터 리뷰(Webminister Review)에 나온 여성 예술가에 대한 야망있는 기사 또는 Anglica Kauffmann 과 Artemisia Gentileschi와 처럼 그러한 예술가들에 대한 최근의 전문적인 연구와 같이 여성의 성취와 일반적으로 미술사에 대한 우리의 지식을 더하는 틀림없이 가치있는 노력이다. 그러나 그들은 “왜 위대한 여성 예술가들은 없었던 걸까?” 라는 질문 뒤에 놓여있는 가정에 대해서 그 어떤 의문을 가지지 않는다. 반면에, 그것에 대답하려 함으로써 그들은 암묵적으로 부정적인 영향력을 강화시킨다.




원본 링크

http://www.writing.upenn.edu/library/Nochlin-Linda_Why-Have-There-Been-No-Great-Women-Artists.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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